인기 기자
산업은행, 지분형 신속투자상품 첫 실행
2020-10-28 15:24:00 2020-10-28 15:24:00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산업은행은 국내 최초로 출시한 지분형 신속투자상품의 첫 투자를 실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산은은 2013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SAFE(Simple Agreement for Future Equity)를 국내 실정에 맞게 도입했다. SAFE는 유망 스타트업에 밸류에이션 없이 신속하게 투자하고, 후속투자 유치시 그 밸류에이션에 연동해 주식발행가격이 결정되는 구조를 가진다.
 
지분형 신속투자상품으로 첫 투자를 받은 ㈜아크는 반려동물 간식을 제조하는 벤처기업이다. 코로나가 촉발한 일상의 변화로 급성장 중인 펫푸드(pet food)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산은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은 높으나, 코로나의 확산으로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아크에 신속 투자했고, 그 결과 미국과 캐나다 등 해외 판로개척 성공으로 이어지게 됐다. 산은은 이번 ㈜아크 투자 외에도 3개 기업, 총 55억원의 지분형 신속투자상품 투자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지난 4월 출시한 기존 부채형 신속투자상품에 더해 이번 지분형 상품 투자로 입체적으로 스타트업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면서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창업활성화 지원, 혁신 R&D 기업의 스케일업 투자를 통해 한국판 뉴딜에 기여하는 한편 그동안 축적된 선진금융기법 도입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벤처투자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 본점. 사진/ 뉴시스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