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나금융-라인, 인니서 '라인뱅크' 출시
2021-06-11 13:17:50 2021-06-11 13:17:50
[뉴스토마토 신병남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11일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라인뱅크(LINE Bank)'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라인뱅크는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해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번째 사례다.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Bill Payment)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앞서 라인은 라인뱅크 출시를 위해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의 지분 20%를 취득하고 당행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바 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이후 양사의 금융 및 플랫폼사업 전문인력과 현지에서 채용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 오픈을 준비해왔다"고 부연했다. 
 
하나금융은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 현지 시장에서의 디지털 사업경험 등을 활용해 철저하게 현지 위주의 전략으로 디지털 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현지 특성에 맞춘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식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9일까지 라인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등록 이벤트도 진행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서비스를 사전 등록한 고객에게는 라인 메신저 내에서 사용 가능한 한정판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했으며, 해당 고객이 정식 서비스 출시 후 계좌개설 등 간단한 요건을 충족하면 선착순 1만명에게 가입축하금 30만루피아(약 2만3000원)를 제공한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고객 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면서 "향후 개인 대출 상품 런칭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이 라인과 손잡고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라인뱅크(LINE Bank)'를 출시했다. 사진/하나금융
 
신병남 기자 fellsi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