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MB정부, 포털 압박..속셈은
국세청, 다음 등 주요포털 세무조사
지지율 급락 주범으로 포털 지목..업계 긴장
2008-05-23 10:02:00 2011-06-15 18:56:52
이명박 정부의 포털사이트와 인터넷신문들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현실화되고 있다.
 
최근 국세청은 야후코리아에 이어 다음커뮤니케이션 등 주요포털 기업들에 대해 지난달 말부터 차례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세무조사는 다음달 중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포털 때문에..`지지율 급락`
 
관련업계는 이달 초 NHN 등 포털사업자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은 것과 포털을 언론중재법의 범주에 넣겠다는 정부방침 등도 이번 세무조사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특히 최근 시행된 청와대출입 인터넷신문에 대한 일부 취재제한 조치는 이명박 정부가 지지율 급락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포털과 인터넷신문을 지목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정부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고수했던 ‘반(反)노무현 노선’이 그대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노무현 정부의 최대 수혜자로 지목됐던 ‘포털과 인터넷신문’에 대해 칼을 뽑아 든 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대체적이다.
 
포털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국세청의 세무조사는 정기적인 세무조사일 뿐”이라며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포털 길들이기’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 겉으론 태연..속으론 `긴장`
 
미디어다음 관계자는 “정부보복 의혹을 제기한 언론의 기사를 들여다보면 (포털들의) 직접적인 언급이 한마디도 없다”며 언론의 확대해석 가능성을 내비치며 이명박 정부의 보복성 조치 가능성과 세무조사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포털 내부의 분위기는 확연히 다르다.
 
회사 전체입장이 ‘정기 세무조사’일지라도 세무조사 사안에 대한 질문에 개인적인 의견이나 입장 표명을 극히 꺼리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한 관계자는 “그걸 대체 누가 확인하고 얘기해주겠냐”고 반문하면서 이번 조사로 인해 포털내부의 충격이 적지 않음을 인정했다.
 
실제 야후코리아에 대한 정기 세무조사는 창립 11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포털등 인터넷업계는 세무조사등 정부의 압박 카드가 몰고 올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뉴스토마토 이형진 기자(magicbullet@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