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정부 차관보 "공공요금 인상 최소화에 노력"
"고유가 대책 재원확보 문제 없어"
"하반기 공공요금 완전 동결은 아니다"
2008-06-09 10:27:34 2011-06-15 18:56:52
동수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9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은 최소한에 그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보는 이날 한 라디오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가스요금, 전기요금에 대해 인상요인들을 최대한 안정시키려고 (정부가) 지원을 하고 있다"며 정부의 공공요금 인상 자제 의지를 밝혔다.
 
김 차관보는 "이미 서울시는 주요 6대 공공요금에 대해 인상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할 수 있는 부분들은 최대한 안정시키도록 협조요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보는 다만 "하반기 공공요금이 완전히 동결될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며 원자재 값의 상승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공공요금이 일부 오를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차관보는 향후 물가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취했다.
 
김 차관보는 "국제유가가 떨어지지 않는 한 하반기 물가도 어려울 것"이라며 "여러 가지 물가안정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보는 "유통시장을 개선하고 담합, 매점매석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것" 이라며 "비축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외적인 요인을 최소화시키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8일 발표한 10조원 규모의 고유가에 따른 민생대책과 관련해 김 차관보는 "지난해 걷은 세금에서 남은 49000억원과 유가상승에 따라 부가가치세 등이 3배 남짓 더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고유가 대책에 쓰는 재원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뉴스토마토 우정화 기자(withyo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