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건설기계 노조 "우리도 유가환급금을 달라"
정부, "대상 아니다"...건설노조와 '대립각'
2008-06-09 11:37:55 2011-06-15 18:56:52
건설기계 노동자에게 유가 환급금을 지불하는 문제로 정부와 건설기계 노조간 논란이 한창이다.
 
정부와 건설기계 노조 양측 모두 상대방 주장이 잘못됐다고 주장해 그 진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먼저 8일  보도자료를 배포해 "건설공사의 경우 건설업체가 경유를 대부분 직접 구입해 건설기계에 공급하므로 유가 환급금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 "모든 건설 현장에서 건설업자가 경유를 구매해 건설 기계 사업자에게 공급토록 할 계획"이라며 "유가 환급금을 지급하라는 노조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일부 현장을 빼고 대부분의 현장에서 건설업자들이 경유를 지급하고 있기에 유가 환급금 지급대상이 아니라는 설명.
 
이에 대해 건설 노조는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며 어처구니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건설 노조 관계자는 "덤프 트럭의 경우 건설현장에서 유류를 지급받고 있는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며 "일부 대형 궤도 굴삭기의 경우 도로의 이동이 불가능하므로 현장에서 유류를 지급받는 경우만 있으며, 이 경우도 한 달 이상 계약을 체결했을 때 지급받는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건설노조는 한국토지개발공사에서 발주한 영종도 하늘도시 공구 현장에서 일하는 건설기계 노동자들이 수차례 업체 측에 유류를 지급해 달라고 요청했음에도 업체 측이 절대 수용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한 달 가까이 파업기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예로 들었다.
 
이 관계자는 "관급공사 현장 상황도 이런데 전체 건설공사에서 60%를 차지하는 민간공사 현장은 어떻겠느냐"며 "민간 건설 업체는 유류지급 거부차원이 아니라 절대로 경유를 지급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건설노조는 "정부가 모든 건설 현장에서 건설업체가 경유를 직접 구매해 제공하도록 관련법을 개정해 의무 사항으로 강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건설노조는 노조의 주장이 받아들여 지지 않자 오늘 투표를 통해 총파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는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뉴스토마토 장원석 기자(one21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