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중공업,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 자체개발
해적선 판별,추적,퇴치 조타실서 수행
2011-01-23 09:00:00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이성빈 기자] 삼성중공업(010140)이 해적선의 판별과 추적, 퇴치에 이르는 전과정을 조타실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국내 해운사의 선박이 또 다시 해적에 피랍되는 등 해적 공격에 대한 해운선사의 고민이 커져가는 상황에서 업계 최초로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삼성중공업의 선박 수주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 시스템은 ▲ 항해정보 분석을 통한 해적선 판별 ▲ 고화질 나이트 비전을 통한 추적감시 ▲ 물대포 원격제어 등 해적 감시와 퇴치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선박에 장착된 레이더는 주변 선박의 위치만 확인할 수 있는 데 반해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레이더 기술은 선박으로부터 10km 이내에 있는 배들의 거리와 속도, 이동방향 등을 분석,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선박을 자동 판별할 수 있으며 해적선으로 추정될 경우 선실에 경보를 주는 동시에 '표적추적 기술'을 이용해 선박의 위치를 추적한다.
 
시각 감시 장비인 '나이트 비전'은 레이더의 위치정보를 이용해 해당 선박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영상으로 보여주며 야간에는 고화질의 적외선 영상으로 선박을 추적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한편 해적선을 따돌리는 데 실패할 경우에는 최대 수압 10bar의 물대포를 이용해 해적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10bar의 수압은 1㎠당 10kg의 힘이 가해지는 높은 압력으로 유효 사거리는 70m에 달하며, 40~50m 정도면 해적선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삼성중공업의 통합시스템은 CCTV를 이용해 선원들이 조타실 등 안전한 장소에서 물대포를 원격 제어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게 해적의 승선을 방지할 수 있게 했다. 기존의 물대포는 선원이 갑판 위에서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적의 총기 공격에 노출될 수 밖에 없었다
 
이 시스템은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구성된 '해적퇴치 T/F'에도 소개되었으며 한진해운 소유의 선박에서 공개 시연회와 실선 운항 테스트도 곧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로이드리스트 등 해외 조선해운 전문지에 광고를 게재하는 등 국내외 선주사를 대상으로 기존 선박에 대한 판촉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앞으로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하는 모든 선박에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함으로써 운항 안전기술의 차별화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 선상에서 물대포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뉴스토마토 이성빈 기자 brick78@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