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OECD장관회의]"인터넷주소는 거대한 주소체계"
폴토미 ICANN 의장 기자회견
2008-06-17 14:02:02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이형진기자]17일 OECD장관회의에 참석한 폴 토미 국제인터넷주소 관리기구(ICANN, rr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인터넷은 지역적 한계를 벗어난 거대한 하나의 주소체계이며 상호접속으로 혁신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폴 토미 의장은 인터넷의 접속 방식이 개인용컴퓨터(PC)에서 휴대폰과 같은 이동성이 용이한 모바일환경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지적, 국가간 혹은 서비스간 규제와 장벽이 제거돼야한다고 말했다. 또 폴 토미 의장은 수평적 규제체계가 갖춰져야 인터넷 혁신의 틀을 가능하기 때문에 각국 정부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ICANN은 실제로 미국 정부를 비롯한 각국정부와 지속적인 대화채널을 공유해 지역간 규제의 수평화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ICANN의 글로벌체계 구축에 대한 노력이 미국정부와 밀월관계로 끊임없이 의심 받아왔다.
 
이에 폴 토미 의장은 "ICANN은 미국정부와 협약, 협의(MOU)를 통해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구성원들도 다국적 인사들로 채워져 있다"고 말해 미정부와 밀월관계를 일축했다.
 
인터넷주소 관리에 대한 지역적 편차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폴 토미 의장은 "ICANN은 강제성을 띄기보다는 각지역에 알맞은 관리체계를 존중하며 다양한 경로로 권고 또는 기준을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폴 토미 의장은 회견 말미에 "인터넷은 기존 미디어와 달리 주변부에서 변화와 혁신이 이뤄지는 독특한 체계라는 사실이 중요하다"며 인터넷은 국가와 조직보다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했다.
 
뉴스토마토 이형진 기자 magicbullet@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