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디도스 진상규명, 대학생들 시국선언이 불지피나?
검찰 수사는 내일 마무리..특검 논의로 전개될 듯
2012-01-05 16:30:54 2012-01-05 16:33:12
[뉴스토마토 김미애기자] 지난해 10·26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당시 발생한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사건에 대한 엄정수사 촉구가 대학가로 번진 가운데 검찰 수사는 '윗선 개입' 의혹을 밝혀내지 못한 채 6일 마무리된다.

앞서 검찰은 '디도스 공격사건' 수사를 시작하면서 전담팀을 꾸리고 국회의장 비서실까지 압수수색하는 등 강력한 수사 의지를 드러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상태에서 수사를 마무리하게 됐다. 이에 대학과 정치권, 특히 야당에서는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연세대를 비롯한 서울지역 주요 대학과 충북대와 제주대 등 지방 주요대학들은 5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디도스 공격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 요구와 함께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전국대학교총학생회모임은 이날 서울 청계광장에서 '국민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선언문을 발표하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우리의 선거권이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으로 훼손됐고 민주주의와 정의가 땅에 떨어졌다"고 말했다.

전국대학교총학생회모임은 고려대·연세대·성균관대·국민대·건국대·중앙대·중부대·제주대·서경대·광운대·충북대·한성대 학생들로 이뤄졌다.

학생들은 "민주주의와 사회 정의 구현을 위해 디도스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며 "디도스 사태의 진실을 밝히고자 특검을 구성하고 연루된 정치인과 정치 조직은 법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서울대와 고려대에 이어 12개 대학 학생들이 시국선언을 하는 등 전국 대학가에서 디도스 사태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디도스 공격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윗선에 관한 의혹을 밝혀내지 못하자, 검찰 수사결과에 상관없이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강력히 제기됐다.
 
검찰은 전날 디도스 공격을 주도한 혐의로 IT업체 K사 감사 차모씨(28)를 구속기소했다.

이로써 이번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인물은 최구식 전 한나라당 의원실 전 비서 공모씨(28·구속기소), K사 대표 강모씨(26·구속기소)와 K사 직원 3명을 포함해 모두 6명으로 늘어났다.

검찰은 마지막 남은 구속자인 의장실 전 비서 김모씨(30)의 구속기한이 오는 7일 1차 만기인 만큼 사건을 마무리할지 아니면 구속기한을 연장해 추가 조사를 벌일지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한나라당은 '디도스 국민검증위원회' 활동을 시작했다.

국민검증위는 이준석 비상대책위원 이외에 변호사 출신인 고승덕 의원 등 당 소속 의원 2명과 기술검증을 위한 IT전문가 1명 등 총 4명으로 꾸려졌다.
 
국민검증위는 검찰수사 결과에 따라 입장을 밝히는 것은 물론 향후 국정조사나 특검 도입 필요성 여부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되는 '윗선' 개입 의혹도 국민검증위가 반드시 해소해야 할 과제 중 하나로 제기됐다.

뉴스토마토 김미애 기자 jiir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