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법원 "보육시설 미설치 기업 공개대상"
2012-01-12 16:50:57 2012-01-12 16:50:57
 
[뉴스토마토 김미애기자] 직장보육시설이 의무화된 기업이나 공공기관 중 이를 제대로 설치하지 않은 곳을 공개해야 한다는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재판장 장상균 부장판사)는 12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직장보육시설 설치의무 이행 정보에 대한 비공개결정을 취소하라'며 보건복지부장관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승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정보가 공개되면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공공기관이나 기업은 이미지가 나빠지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그러나 이런 불이익이 국민의 생명·신체·재산의 보호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어 "옛 영유아보육법에서 설치의무 조항을 위반한 사업장에 대한 제재규정을 따로 두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보육시설 설치에 대한 정보는 '위법·부당한 사업활동으로부터 국민의 재산 또는 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공개할 필요가 있는 정보'에 해당한다고 볼 여지도 있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지난해 6월 직장보육시설을 의무적으로 둬야 하는 국가기관, 지자체, 학교, 기업 등의 명칭, 위치, 규모, 이행·미이행 여부의 공개를 보건복지부에 청구했다.
 
하지만 복지부가 비공개결정을 내리고, 이어진 이의신청도 "국민의 생명·신체·재산의 보호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기각하자 경실련이 소송을 냈다.
 
이날 판결 직후 경실련은 "직장보육시설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뿐 만 아니라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이번 판결을 계기로 국회는 저출산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우리사회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선거에서 표를 의식한 정치적 구호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임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