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늘의 정치)야권연대, 女心에 달렸다
2012-03-06 09:32:13 2012-03-06 09:43:50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야권연대 성사 여부가 두 여장부의 결단으로 옮겨갔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는 6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최종 담판을 짓는다. 지난달 24일 협상 결렬 선언 이후 열흘 만이다.
 
실무진 간 협상은 시작부터 한계가 뚜렷했다. 권한의 한계와 결단의 부재 때문이었다. 야권연대는 필히 자기희생을 전제로 하며, 희생에 대한 반발을 누를 힘은 대표의 결단이 아니고선 불가능했다. 팽팽한 기싸움과 신경전만 이어진 이유다.
 
결국 전권을 쥔 두 사람이 테이블에 앉게 됐다. 양 대표가 마주 앉았다 해서 쾌도난마식의 문제 해결은 없을 전망이다. 후보단일화 지역 선정 외에 경선 방식 등이 실타래처럼 엉켜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각 당내 계파 간 지분과도 연결돼 있다.
 
그럼에도 큰 틀의 합의에는 이를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일단 민주당이 기존 '4+1'안에서 한발 물러선 '8+1' 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안이었던 서울 관악을, 은평을, 노원병, 경기 일산덕양갑 4곳에 더해 경기 성남중원, 파주을, 여주양평가평, 인천 남구을을 추가 선정했고, 비수도권 무공천 지역으로 충남 예산홍성을 검토 중이다. 경기 의정부을도 경선 가능한 카드로 분류했다.
 
이에 대해 통합진보당은 호남의 추가양보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이 경우 가뜩이나 호남 물갈이에 대한 텃밭 불만이 높은 터라 민주당의 난색이 관건이다.
 
시민사회가 야권연대 최종시한으로 정한 6일 두 대표가 어떤 해답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지부진한 지분 협상은 이미 수차례 야권연대를 경험한 유권자들의 감동을 이끌어내기에 부족하다. 안철수의 전철, 아름다운 양보와 결단이 요구되는 까닭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