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정희, 여론조사 논란.."재경선하겠다"
2012-03-20 17:41:32 2012-03-20 17:55:57
[뉴스토마토 이나연기자]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는 20일 여론조사 논란과 관련, "제 동료들이 불미스러운 일을 한데 대해 이유과 경위를 불문하고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관련자 문책이 당연히 뒤따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론조사 결과에 변동을 일으킬 정도의 행위라고 확언할 수 없지만 김희철 의원이 경선 결과에 영향이 있었다고 판단한다면 재경선하겠다"고 주장했다.
 
이 공동대표는 "방식, 시기와 절차 모두 경선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는대로 따르겠다"며 "관악을 지역구로 인해 야권연대의 정신이 훼손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다음은 이 공동대표와의 일문일답.
 
- 후보 사퇴할 정도의 사안 아닌가.
"제 스스로의 일이지만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직적으로 계획된 일이라고 판단되지 않는다. 야권연대 복원되기 위한 바람에서 재경선을 요청한다. 야권연대 복원 차원에서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
 
- 김 의원이 재경선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김 의원의 판단에 달린 문제다."
 
- 김 의원이 후보 사퇴를 요구한다면.
"무차별적, 조직적이거나 대량으로 문자를 발송했거나 한 캠프에서만 있었던 일이라면 책임을 져야겠지만. 그룹이 한정돼있고, 소수다."
 
- 다른 캠프에서도 여론조사 조작이 있었다는 말인가.
"그것은 여러분이 취재해보실 일이다."
 
- 다른 곳은 추가 조사 안하나.
"야권연대가 지금 여론조사 경선으로 치러졌다. 모든 곳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조사하면 일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다. 야권연대가 대단히 늦게 이뤄진 상황에서 통합진보당에서 이긴 곳에만 조사하는 것은 문제있다."
 
- 관련자들은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
"어떤 문책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판단의 문제다. 무겁게 함께 책임을 지겠다."
 
- 전교조가 경선을 지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않았다. 캠프와 전혀 무관한 일이고, 아는 바가 없다."
 
 뉴스토마토 이나연 기자 whitel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