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관리비 절감형 오피스텔로 '세입자모시기 경쟁'
관리비 부담 높으면 세입자 외면..공실 부담
2013-03-26 10:02:18 2013-03-26 10:04:54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도시형생활주택 등 수익형상품 분양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건설사들이 투자자들을 끌기 위해 관리비 절감 오피스텔을 내놓고 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공용면적의 비율이 높은데다 외부에서 출입하는 인원을 제한하기가 어려워 관리비 부담이 큰 편이다. 공용관리비 탓에 혼자만 아낀다고 관리비를 절약할 수 없다.
 
문제는 이와 같은 오피스텔의 높은 관리비가 임차인의 임대료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데 있다. 관리비가 많이 나올수록 월세액과 함께 매달 지불해야 하는 전체 금액도 커지기 때문이다. 이는 곧 임대인의 수익률 저하로 연결될 수 있는 요인이다. 관리비 부담에 세입자의 외면을 받을 수 있고 이는 공실로 이어진다.
 
업계 관계자는 “비슷한 조건의 오피스텔이라면 임차인 입장에서는 당연히 관리비가 적게 나오는 곳을 선택할 것”이라며 “관리비에 따라 공실률이 벌어질 수 있는 만큼, 단지별 투자자마다 수익률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에너지 절감시설을 갖춘 부동산의 경쟁력 상승이 예상되면서 업계에서도 열 소비를 최소화하는 각종 설계를 도입하는 등 에너지 절감시설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는 추세다.
 
정부에서도 지난 2월 23일부터 50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 또는 연면적 3000㎡이상의 업무시설 거래 시 에너지 평가서를 계약서에 첨부토록 하는 ‘건축물 에너지소비 증명제’를 시행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분위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 조감도
 
대우건설(047040)이 인천 송도 국제업무단지(IBD) 3공구 일대 G1-2블록에서 이달 분양하는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는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공용부분의 전기료 절감 효과를 노렸다. 또 주차장을 자연 채광이 가능한 지상으로 만들어 대낮에도 불을 켜놔야 하는 지하주차장의 단점을 극복했고, 강제 환기시스템을 적용할 필요가 없어 이에 투입되는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게 했다. 전 세대 이중창 시공에 따른 단열 효과도 기대된다.
 
쌍용건설(012650)이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서 분양 예정인 ‘용산 쌍용 플래티넘’은 집안 곳곳 낭비되는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대기전력 차단콘센트,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은 옥탑 태양광 발전시스템 등이 제공된다. 외벽은 커튼월 방식으로 시공되고 유리창은 로이(Low-E) 복층 유리가 설치돼 에너지 절감 효과가 탁월하다.
 
현대건설(000720)이 경기도 광교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는 실별 온도제어 시스템을 도입해 각 방 마다 온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했다. 창호도 2중창에 로이유리로 설계해 새어나가는 에너지가 없게 설계했다.
 
또 서울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KCC 상암 스튜디오 380’은 에너지 절감의 일환으로 빗물재활용 시스템과 보일러실이 필요 없는 지역난방 방식을 채택했고, 동대문구 답십리동 일대 대우건설이 공급하는 ‘청계 푸르지오 시티’는 대기전력차단 스위치와 일괄소등 스위치로 불필요한 전력을 차단할 예정이다.
 
지역 냉난방시스템을 갖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오피스텔도 있다. SK건설이 경기도 판교신도시 업무용지 3블록에 분양 중인 ‘판교역 SK HUB’는 인근의 열병합발전소로부터 온수를 공급받아 난방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물론 각 건물에 설치돼 있는 냉동기를 통해 온수를 찬바람으로 바꿔 냉방 효과까지 누리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