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PC방업계 "전면금연화로 다 죽는다!"..국회서 대규모 집회
생존권연대 소속 2천여명 유예기간 연장 요구
2013-04-12 18:07:16 2013-04-12 18:09:40
[뉴스토마토 이보라기자] PC방 업계가 오는 6월부터 시행되는 'PC방 전면금연화'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유예기간 연장을 요구했다.
 
사회 전반적으로 금연문화가 자리잡는 데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흡연손님이 대부분인 PC방 업계의 특성상 갑작스런 법 집행이 생존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참조 4월2일자 기사 '형평성 고려하라'..PC방업계 "전면 금연시행안 유예기간" 요구)
 
범PC방 생존권연대는 12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전국에서 상경한 PC방 관련 업계 종사자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열고 PC방 전면금연화 유예기간을 연장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PC방 전면금연 시행은 IT산업의 일등 공신이었던 PC방 뿐 아니라 게임·가구·인테리어 등 관련산업의 붕괴를 초래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다른 업종과 형펑성을 고려해 금연구역확대에 보조를 맞춰 유예기간을 부여해달라"고 호소했다.
 
◇범PC방 생존권연대는 12일 여의도 국회의사당역 앞에서 'PC방 전면금연화 유예'해줄 것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순천에서 10년간 PC방을 경영하고 있는 한 점주는 "지난 10년 간 임금이나 게임비, 통신비, 전기료 등이 계속 올랐지만 한 시간 당 요금은 10년전보다 오히려 절반 수준으로 떨어져 수익성이 계속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관련법을 준수하기 위한 금·흡연 칸막이 설치에 돈도 많이 들었는데 금연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전면금연화를 시행하는 것은 무리"라고 강조했다.
 
대구에서 올라온 PC방 점주 김한수(37)씨는 "하루 내내 학생들이 오는 4~5시간 정도 빼면 PC방을 찾는 80~90%의 손님이 바로 흡연손님"이라면서 "안그래도 어려운 와중에 '전면금연화'로 인해 흡연 손님까지 끊기면 결국 자본력 없는 영세업자들은 모두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면금연화 유예기간 2년 연장 법안을 대표발의한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이날 집회현장을 찾아 "불과 4년 전에 금연과 흡연실을 구분하도록 강제하는 법률을 만들어놓고, 4년만에 이를 되돌리도록 하는 것은 PC방 영세업자들에게 피해를 줄 것이 분명하다"며 "지나치게 과속하고 있는 법률과 제도의 변경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이번 국회에서 성과가 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건강 증진법은 오는 6월8일부터 PC방에서 전면금연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음식점과 커피숍 등은 지난해 12월 개정된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에 따라 2년간 전면금연이 유예됐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