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서울시와 대부업체 합동점검 실시
2013-09-03 12:00:00 2013-09-03 12:00:00
[뉴스토마토 송주연기자] 금융감독원이 추석을 앞두고 서울시와 함께 대부업체 점검에 나선다.
 
금감원은 3일 서울시 및 관할구청 직원들과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대부업체를 직접 방문, 대부업체의 불법·부당행위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관내 등록 대부업체 4412개에 대한 전수검사를 목표로 현재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달 말까지 5차례에 걸쳐 1939개 업체의 점검을 마쳤다.
 
금감원과 서울시는 오는 9일부터 점검을 실시할 계획으로, 종료시기는 점검 진행경과 등을 감안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양 기관은 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1332)'에 신고가 접수된 업체를 토대로 점검 업체를 선정해 대출사기, 최고 상한금리 위반, 과잉대부, 대부계약 체결·조건 게시 및 광고 등에 관한 규정준수 여부를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추석을 전후로 서민들의 명절관련 자금수요에 편승해 부당 대부행위가 빈발할 수 있어 이번 점검을 통해 피해를 예방하고 부당행위 적발시 수수료 반환, 채무조정 등 현장에서 신속히 피해자를 구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관할 구청은 이번 점검 기간에 적발된 위반사항에 대해 과태료 부과 및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내리고 불법 중개수수료 편취 등과 같은 형사처벌 사항은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번 점검으로 확인된 불합리한 영업행태의 개선방안을 검토해 필요시 대부업법 개정안에 반영토록 금융위원회에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