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터뷰)홍성규 "헌정질서 파괴세력이 헌법 내세워"
"민주당내 올바른 판단 많아..회동이 빠른 시일내 형성될 것"
2013-11-08 16:59:14 2013-11-08 17:19:31
[뉴스토마토 장성욱기자] 이석기 의원의 내란 음모 의혹 사건으로 한바탕 곤욕을 치른 통합진보당은 얼마 전 정부의 정당 해산 심판 청구안 제출로 어느 때보다 혹독한 겨울을 맞이할 전망이다.
 
홍성규 진보당 대변인은 8일 <뉴스토마토>와 만나 "벼랑 끝에 서있는 상황"이라며 복잡한 심정을 표현했다.
 
홍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없는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는 것은 박 대통령이 자신 없거나, 국민을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는 것"이라며 이번 정부의 진보당 해산안 청구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홍 대변인은 "새누리당이 헌정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진보당 해체를 주장하는데 이에 동의하는 국민들은 없을 것"이라며 "국민들을 직접 만나 이해시키고 설득하겠다"고 향후 투쟁 방향을 예고했다.
 
아울러 그는 "모든 야권이 연대하는 것이 현 상황을 이길 수 있는 단 하나의 조건"이라며 "내부적으로는 투쟁을 이어가고 외부적으로 연대의 가능성을 열어두겠다"고 말해 야권 연대를 우회적으로 희망했다.
 
또 최악의 결과를 맞이하더라도 "진보당은 서민을 위한 정치를 지향하고 헌법과 민주주의를 말살한 폭거에 대한 심판의 목소리를 끝까지 낼 것"이라며 의지를 드러냈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사진=장성욱기자)
 
 
다음은 홍성규 대변인과의 인터뷰 전문.
 
-정부에서 이번 사건을 기습적으로 처리했다. 혹시나 내부적으로 예상을 했는지 궁금하다.
 
▲정당 해산과 관련한 이야기는 새누리당에서 올해 봄부터 나왔다. 실제로 이석기·김재연 의원 제명안도 상정했고 정당 해산과 관련해서도 새누리당과 관변 단체는 서명을 받고 있었다. 이 때 정부가 하고 싶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재보궐 치르면서 직접 후보로 나갔고 여당이 강한 지역에서 8% 지지를 받아, 이 정도 민심이 있다면 강행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반대로 일주일도 되지 않아 일이 발생했다.
 
-통합진보당이 판단하기에 이번 사건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는 것은 선거에 의해서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것과 동시에 선출된 사람들은 무소불위 권력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선출해준 국민들을 존중하고 실제로 헌법 체계, 사회적 합의 기준에 의해 통치를 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것이다.
 
이번 사건 경우는 대통령부터 집권 여당에 이르기까지 이런 민주주의 기본 룰을 다 어기고 파기했다. 국민들이 받는 충격도 거기에 있다. 문제가 뭐냐면 진보당 해산까지 몰고 갔던 박근혜 정권의 목적과 그 과정, 이 모든 것이 문제다.
 
-새누리당과 비롯한 보수권에서는 헌법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진보당 해체는 꼭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진보당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오히려 새누리당에 묻고 싶다. 새누리당은 우리가 알고 있는 헌법과 다른 헌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만약 똑같은 대한민국 헌법을 가지고 이런 이야기한다면 정말 일 고의 가치도 없다.
 
새누리당에 거꾸로 묻고 싶다. 가장 엄정하고 공정해야 할 대통령 선거에 개입해 국가기관들이 한 쪽, 집권 여당을 편들어 선거운동했다는 것 자체가 헌정질서 파괴 아닌가? 헌법질서 파괴와 민주주의 가치 훼손이다. 이런 새누리당이 헌법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진보당 해체한다는 것에 동의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다.
 
-당내 의원들과 기초의원들의 삭발과 단식투쟁, 3보 1배 등 투쟁 방식에 대한 동정 여론도 있지만 거부감을 느끼는 시민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투쟁 방향은 어떻게 전개할 예정인가?
 
▲일단 거부감이 있다면 저희가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확실한 것은 지금은 생존권 투쟁이다. 진보당이 없어지는 정당 해산이다. 벼랑 끝에 서 있는 상황이라고 본다면 삭발, 단식투쟁, 3보 1배 이런 것들이 극한투쟁이겠는가, 실제로 살아남기 위해 모든 것들을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투쟁 방향과 관련해서는 국민을 만나는 길 밖에 없다. 모든 국가권력과 언론이 총동원되어 진보당을 음해하고 있다. 국민들을 직접 만나 이해를 구하고 설득할 것이다.
 
-지난번 오병윤 원내대표가 지난 총선 과정에서의 '혼란'에 대한 사과로 볼 수 있는 말을 했다. 야권 공동 투쟁을 위한 사과도 받아들여도 되는 것인가?
 
▲발언의 진위는 오병윤 대표가 했기 때문에 직접 물어보는 것이 더 맞겠다. 제가 볼 때는 특정한 사건, 사안에 대해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사과라기보다는 상황이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해 저희들의 책임이 없다고 말하는 것도 국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도의적인 사과 정도로 봐달라.
 
-야권과 시민사회에서 진보당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 이번 사건과 관련해 반대의 의견이 많다. 그런데 민주당은 확실한 입장을 보이지 않는다. 민주당의 스탠스에 대해 의견이 있는지 묻고 싶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지난 8개월 간 보여준 모습은 40년 전 유신독재 시절 회귀 말고는 없어 시민들이 느끼는 공포가 있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야당을 넘어 시민사회 전체가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 진보당이 단 한 번도 놓치지 않았던 원칙이 민주주의다. 야권연대 좀 더 넓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큰 힘을 모으기 위한 전선, 연대는 진보당 확고한 원칙이다.
 
저희는 당연히 민주당이라는 이름에 걸맞고 또 지난 시절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위해 노력했던 많은 분들이 함께 있는 정당인만큼 이번 사건에 대해 올바른 판단과 상식적인 판단을 하는 분이 충분히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큰 정당인만큼 그 안에서 의견을 잘 수렴해나가는 것을 우리가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은 적절히 않다. 그런 회동들이 빠른 시일안에 형성될 것이다.
 
-이제 헌법재판소 결정이 남았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진보당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온다면 어떻게 대응할 방침인가? 특별한 계획이 있으면 말해 달라
 
▲저희로서는 헌재 재판 결과에 대해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다. 좋지 않은 결과는 사회적인 재앙이다. 진보당에 대한 재앙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 끔찍한 재앙이 될 것이다. 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기 때문에 만약 그렇게 되면 대체 정당도 할 수 없고 정당명을 사용할 수 없다. 진보당이란 이름 자체를 더 이상 못 쓰게 된다. 이게 상식적으로 가능한 일인가? 진보라는 표방 자체가 뿌리 뽑힌다.
 
이런 결과가 얼마나 큰 재앙인지 국민 상식과 법 감정 비추어 볼 때 정당 해산 결정은 절대로 나와선 안 된다. 오히려 해산 심판 청구를 했던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 법무부가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
 
현재의 공안 강풍 속에서 해산 결정이 나온다면 두 가지 측에서 접근할 계획이다. 먼저 실제로 그런 결과가 나오더라도 서민을 위한 정치를 포기할 수 없다. 그 속에서 어떻게 다시 서민, 노동자, 농민을 대변할 수 있는 정치를 형성해 나갈 것인가 고민할 것이다.
 
그리고 헌법과 민주주의를 말살한 폭거에 대한 심판의 목소리가 사라지면 안 된다. 물론 그것 자체를 불법시 할 것이다. 하지만 법을 바꾸는 것도 사람들이다.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바꾸는 것 또한 국민들이다. 이러한 판결이 조속한 시일 내에 바뀔 수 있도록 어떠한 형태의 시민운동이 필요할 것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