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 대통령, 역사교과서 수정 압력' 뉴욕타임스 보도에 정부 "유감"
뉴욕타임스 "아베 총리·박 대통령, 교과서 수정 시도..역사 교훈 막을 조짐" 비판
2014-01-14 17:32:59 2014-01-14 17:37:43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외교부가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교과서가 재서술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미국 뉴욕타임스 사설 내용에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뉴욕타임스는 현지시간 13일자 사설에서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와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들의 정치적 관점으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가 다시 쓰이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사설을 통해 보도한 바 있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뉴욕타임스가 사실과 다른 내용을 들어 잘못된 주장을 한데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표명하는바"라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앞으로 뉴욕타임스 측에 잘못된 사설과 관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추가 대응방침을 천명했다. 이어 "이와 관련된 정확한 사실관계는 유관부서의 별도 설명이 있을 예정이다"고 전했다.
 
ⓒ청와대
 
뉴욕타임스는 사설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나라의 부정적인 역사 기술을 삭제하려 한다고 싸잡아 비난했다. 뉴욕타임스는 아베 총리가 '위안부'·'난징 학살' 등 '부끄러운' 역사에 대한 관점에 변화를 주기 원한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과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이 일제 강점기 한국인의 친일 행위에 대해 축소 기술되기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여름 교육부에 '친일 행위자들의 행위가 일본인의 강압에 아래서 이뤄진 것'이라고 기술한 교과서를 승인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와 박 대통령의 가족 역사가 그들이 '전쟁'과 '친일'에 민감하도록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제 패망 후 연합군이 A급 전범이자, 아베 총리의 할아버지인 기시 노부스케를 체포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아버지인 박정희는 일제 강점기 일제 군인이었고, 1962~1979년까지 한국의 군사 독재자였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아울러 글 마지막에 "두 나라에서 교과서를 수정하기 위한 이런 위험한 시도들은 역사의 교훈을 가로 막을 조짐"이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