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진숙 경질에 힘받는 전면 개각론
여야, 개각엔 '동감'.. 각론은 '차이'
2014-02-07 16:29:40 2014-02-07 16:33:29
[뉴스토마토 장성욱기자] 연초 정치권을 통해 개각설이 대두되자 박근혜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내각이 맡은 바 업무에 흔들림 없이 전념해야 할 때"라며 개각 논의를 잠재웠다. 정홍원 국무총리 역시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개각은 없다고 설파했다.
 
하지만 지난 6일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전격 해임됨에 따라 수면 아래 있던 개각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여야는 개각의 규모나 시기 등 각론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개각의 필요성에는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권은 윤 전 장관의 빈자리를 메우는 '원 포인트 개각' 내지 '부분 개각'을 예상하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6.4 지방선거로 인해 전면 개각은 어려울 것"이라며 개각 시기 역시 "현재로선 지방선거 이후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원내지도부 관계자도 "지금 당장 큰 개각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석호 새누리당 의원은 7일 YTN 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 "당의 입장에서 본다면 전면 개각도 그렇다 하지만 부분 개각의 필요성도 아주 절실하다고 본다"며 "윤진숙 장관 같은 경우도 문제점이 일어난다면 그 당시에 적재적소로 이렇게 바꿔줘야 국민들의 불만도 같이 해소된다"라고 지적했다.
 
ⓒNews1
 
반면 야권은 '전면 개각'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해수부 장관 한 명의 경질로 끝날 문제는 아니다. 내각의 총사퇴와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대통령에게 요구한다"라며 대규모 물갈이를 주장했다.
 
전 원내대표는 "사상 최악의 국민의 신상정보 유출과 민생파탄 경제대란의 주인공"(현오석 경제부총리), "엉터리 친일독재 역사 교과서 비호의 수장"(서남수 교육부장관), "법과 정의가 아닌 불의와 불법의 집행부로 전락"(황교안 법무부 장관), "불법 대선 개입 진실 은폐 공작의 배후"(김기춘 비서실장)라며 "박근혜 정부 인사들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끝났다"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은 이날 국회 의안과에 황 장관과 서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소속 의원 126명 명의로 발의·제출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현오석 경제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신용카드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근혜 정부의 1기 내각은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 김병곤 국방부 장관 후보자,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등이 줄줄이 낙마하며 가까스로 출범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NLL 대화록 무단 공개',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 꼬리 자르기' 등 끊임없는 논란으로 남재준 국정원장이, '국군 사이버사령부 대선 개입 의혹'으로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각각 야권과 시민사회로부터 사퇴를 요구받았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