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부지역 초등학교 진단평가..일제고사 부활 논란
전교조 "교육부가 진단검사지 만들어 기습부활"
교육부 "진단 방법은 교육감들이 결정"논란 일축
2015-03-05 16:19:29 2015-03-05 16:19:29
[뉴스토마토 박남숙기자] 일부 시·도교육청 초등학교에서 학업 진단 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것을 두고 일제고사 부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육부는 5일 시·도교육청과 학교별로 자율 실시하는 초등 4, 5, 6학년 대상의 5개 과목 진단평가를 위해 초등기초학력 진단검사지를 직접 만들어 시도교육청에 보냄으로써 초등 일제고사를 기습 부활시켰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진단평가란 교육 대상 학생들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가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것으로, 문제지 외에도 면접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하다"며 "일제고사는 2012년 말 박근혜 후보 대선 공약 반영과 함께 이미 폐지된 것"이라고 밝혔다.
 
일제고사와 같은 표준화시험(standardized Test)은 특수한 연구 목적을 위해 제한적으로 시행돼야 하는 것으로, 일상적인 교육 활동에 적절한 평가 방법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전교조는 "교육부는 초등에 대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일제고사 추진을 중단하고 중등에서도 퇴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교육부는 "이날 실시하는 진단평가는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라며 "작년까지는 희망하는 시·도교육청에서 연합해 문항을 출제해 시행했고, 올해는 시도교육청 요청에 의해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 기 출제된 문항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또 "진단 도구에 대한 활용 방법은 시·도교육감이 결정했다"며 "초등학교 일제 고사 부활을 검토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새학기가 시작된 5일 오전 전북 전주시 평화동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진단평가 시험을 치르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