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기종 '살인미수'혐의 검찰송치..국보법·배후 계속 수사(종합)
블로그 통해 리퍼트 대사 키 추정 등 사전 계획
김씨 접촉자 중 간첩 전력자·후원자 등 수사 중
2015-03-13 14:37:46 2015-03-13 16:41:09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경찰이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김기종(55) 우리마당 독도지킴이 대표를 살인미수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서울경찰청 美대사피습사건 수사본부(김철준 서울경찰청 수사부장)는 13일 이번 사건에 대한 1차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김씨를 살인미수 및 외국사절 폭행,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이날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그러나 당초 주력하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공범, 배후여부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를 진행한 뒤 추후 적용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평소 반미감정을 가져온 김씨가 리퍼트 대사를 미국의 상징적 존재로 보고 계획적으로 범행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김씨가 평소 반미감정을 가져왔고 대사가 미국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인물이기 때문에 범행대상으로 삼았다고 진술했다"며 "과거 행적과 현장 발언 등을 볼 때 피의자의 반미 성향이 대사를 공격하는 극단적인 행위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씨는 키리졸브 훈련이 시작된 3월 2일, 1시간 가량 집에서 키리졸브 훈련 내용을 검색했고 리퍼트 대사 블로그를 검색해 오바마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통해 리퍼트 대사의 키 등을 추정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와 함께 김씨가 자신의 범행에 대한 처벌 수위를 조사하기 위해 형법을 검색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김씨가 부인하고 있는 살인의 고의에 대해서도 김 본부장은 칼을 미리 준비하고 있다가 리퍼트 대사를 발견하자 실행에 착수한 점, 칼을 머리 위까지 치켜든 뒤 내리치 듯 가격한 점, 리퍼트 대사가 공격을 막기 위해 들어 올린 팔이 관통될 정도 강한 공격이 최소 2회 이상 있었던 점 등을 근거로 들어 "살인의 고의를 가지고 있었음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에 혐의를 적용하지는 않았지만 국보법 위반 혐의와 공범·배후가 있다고 보고 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김씨는 1999년부터 2007년까지 7회에 걸쳐 북한을 다녀왔으며 2011년 12월에는 김정일 분향소 설치 행사에 참가했다. 2013년 이후에는 이적단체인 범민련 남측 본부 등이 소속된 전쟁 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 주최이 주최한 '공격적 한·미연합 상륙훈련중단 촉구 기자회견' 등에 6차례 참가한 전력이 있다.
 
김 본부장은 "김씨가 범행 직후 한·미연합훈련 때문에 통일이 안 된다며 북한과 동일한 주장을 하고 있으며, 조사 과정에 '우리나라는 미국에 예속된 반식민지 사회이고 북한은 자주적인 정권으로 생각한다'고 진술하는 등 북한 동조 및 반미 성향이 이번 범행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사건이 이날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지만 경찰은 김씨의 국보법 위반 혐의와 공범, 배후 등에 대해 수사를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김씨는 검찰과 경찰을 오가며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 본부장은 김씨의 국보법 위반혐의에 대해 "김씨의 행적수사 과정에서 북한 방문이나 이적단체인 범민련 남측본부 등으로 구성된 단체가 주최한 친북 성향 집회에 참석한 점, 유인물 내용과 같이 미군 철수·전쟁 훈련 반대 등 피의자의 주장이 북한 주장에 동조한 측면이 많다"고 지적했다.
 
경찰은 앞서 김씨의 자택 겸 사무실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서적 43점을 외부 감정기관에 감장을 의뢰했으며, 현재까지 24건에 대해 이적성이 있다는 회신을 받았다.
 
또 김씨가 조사과정에서 '남한에 김일성 만한 지도자가 없다', '천안함 폭침에 대한 정부 발표를 믿을 수 없다', '국보법은 악법이다'라고 하거나 우리나라를 남한 정부로 지칭한 점 등에 대해 주목하고 보강수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은 이와 함께 김씨가 범행 당시 참석한 행사의 개최사실을 알게된 뒤부터 3회 이상 통화한 33명과 김씨의 계좌 6개, 디지털 저장매체 147점을 분석해 김씨의 공범 및 배후를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김 본부장은 "김씨와 관계를 맺어온 사람 가운데 간첩죄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김모씨와 이적단체인 연방통추(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 핵심 구성원 김모씨 등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자와 후원금 계좌입금자 및 단체를 우선적으로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두연 경찰청 보안2과장은 "국보법은 입건 전 단계"라며 "추가 수사에서 명확한 증거가 확보되면 혐의를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준 '리퍼트 대사 피습 사건 수사 본부장'이 13일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리퍼트 미대사 피습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토마토)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