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알부민 융합단백질, 간 섬유화 '개선'
고려대학교 연구결과.."치료제 개발 가능성 열어"
2015-04-20 10:37:13 2015-04-20 10:37:13
[뉴스토마토 최원석기자] 알부민 융합단백질이 간 섬유화를 크게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간 이식 이외에는 적절한 치료법이 없는 간 섬유화에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열릴지 주목된다.
 
(사진제공=고려대병원)
고려대학교는 오준서 대학원 의과학과 교수(사진)의 이 같은 연구 결과를 생명공학분야 권위지 주말판 EMBO molecular medicine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20일 밝혔다.
 
간 조직의 섬유화는 간세포를 손상시키고 이어서 간 기능을 유실시켜 인체의 건강을 위협하는데 간 조직 섬유화에 대한 분자기전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타깃 선택성이 있는 치료 후보물질이 개발되지 않아서 현재까지 간 이식 이외에는 적절한 치료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적인 간 조직 손상이 오게 되면, 간 조식을 구성하는 여러 세포 중 하나인 성상세포가 활성화 과정을 거쳐 근섬유아세포로 바뀌며 섬유화 발생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오 교수는 성상세포 활성화 과정에서 레티노산이 관여하며, 성상세포내의 알부민은 레티노산을 제거해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시킴을 관찰했다. 이 연구결과를 응용해 알부민구성도메인Ⅲ을 레티놀 결합단백질을 융합시켰으며, 융합단백질이 성상세포에 타깃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간 섬유화 동물모델을 이용한 실험에서 주사 투여된 융합단백질이 간 섬유화를 크게 개선시키는 것을 관찰했다.
 
오준서 교수는 "신장 및 폐 섬유화에 대해 알부민 융합단백질이 개선 효과를 가지는지를 조사하고 있다"며 "장기이식 외에는 방법이 없는 간과 신장, 폐조직 섬유질환에 빠른 시일 내 치료제를 마련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