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수제화 1번지’ 성수동 사회적경제 특구로 재탄생
서울시·성동구, 임대료 상승 대책·판로지원단 지원
2015-10-22 18:56:38 2015-10-22 18:56:38
서울시가 ‘수제화 1번지’ 성수동을 사회적경제와 수제화를 결합해 지역경제 발전을 이끄는 ‘성수 특화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한다.
 
일자리 대장정을 진행 중인 박원순 시장은 22일 오후 1시 성수동공장에서 2018년까지 1만㎡ 규모의 ‘성수 특화산업 클러스터’를 만드는 ‘성수 사회적경제 특구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이날 성동구, 한양여대, 성수동 사회적경제협의 이음, 한국패션사회적협동조합, 성수포럼, 한국성수동수제화협동조합, (사)루트임팩트, (사)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 ARCON, 주민자치위원회 등과 ‘성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성수동 협력 브랜드 ‘써티 프로젝트’ 디자이너 들과 간담회를 갖고, 사회적기업들이 대거 유입되고 있는 붉은 벽돌 밀집지역을 탐방하는 등 직접 현장을 둘러봤다.
 
지역별 특화산업을 육성해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사회적경제 특구는 관악구, 광진구, 성북구, 마포구, 노원구, 성동구 등 6개 자치구에서 운영 중이다.
 
사회적경제 특구로 지정되면 사회적경제 특구 사업비 지원, 전략사업 집중 육성, 사회적경제 활성화 기금 조성 등이 이뤄진다.
 
특히 성동구는 성수동 일대에 수제화를 바탕으로 하는 소셜패션을 특화산업으로 키워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성수동은 제조공장부터 유통업체, 수선집, 공방에 이르기까지 515곳의 수제화 업체에서 4000여명이 종사해 전국 40%, 서울시 80%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수제화 밀집 지역이다. 그러나 열악한 노동조건, 인력 고령화, 낮은 임금 등이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이에 시는 최근 타 지역에서 유입되는 사회혁신기업들로 형성된 ‘소셜벤쳐밸리’와 이를 결합해 새로운 지역산업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우선 이날 협약을 맺은 한양여대, 성수동 사회적경제협의체 등 10기관은 성수지역 상생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해 구체적인 혁신활동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시와 구는 내년 20억원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100억원 규모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기금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 기금을 바탕으로 공간이 필요한 업체들에게 사무실 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하고 경영에 필요한 시설이 한 건물에 입주해 원스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영세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전담하기 버거운 홍보·마케팅, 특화시장 개척, 판로 확보 등을 업체들끼리 협업이나 협동조합 형태로 공동 추진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특히 영세업체들은 전문성이 취약한 만큼 우선 업체들과 시·구,·전문가가 ‘공동 판로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지역 내 대학과 기업 등을 참여시켜 2018년까지 민관산학 협력 사회적협동조합 방식의 ‘성수 종합상사’로 발전시킨다는 복안이다.
 
수제화 등 전문기술을 배울 수 있는 사회적경제 기술창업학교도 2018년 개교하며, 청년활동지원센터도 내년 들어설 예정이다.
 
‘사회혁신 디자인대회’를 열어 매년 20개 팀 이상 우수 디자이너를 선정, 제품개발비 및 생산비를 지원키로 했다.
 
시는 성수 특화산업 클러스터를 통해 2020년까지 사회혁신기업 100개 창업 지원, 청년 혁신가 50팀 배출, 3000개 이상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와 구는 최근 젊은 디자이너와 사회혁신기업들이 성수동에 대거 몰리는 과정에서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현상이 우려되면서 구체적인 임대료 안정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구도심이 번성해 중산층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은 내몰리는 현상을 뜻한다.
 
이미 성수동 일대에는 급작스러운 임대료 상승으로 기존 사회혁신기업이나 공방 등이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운영을 중단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떠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현재 대책 중 하나로 임대 기업이나 개인이 해당 공간을 매입할 수 있도록 장기 저리 융자로 지원하는 대책을 수립 중이다.
 
또한, 서울시 전역에 대한 젠트리피케이션 종합대책을 만들어 홍대, 인사동, 가로수길 등에서 벌어진 젠트리피케이션 속도를 줄이거나 다른 지역 확산을 막는다.
 
성동구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조례를 만들고 뚝섬역 주변에 공공 임대 점포를 운영해 보다 낮은 임대료로 사회혁신기업이나 디자이너 등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과도한 임대료 인상을 잡기 위해 건물주들의 자율상생협약 체결도 유도하기로 했다.
 
시와 구는 이들 청년혁신가들이 장기적으로 성수동 일대에 자리잡도록 한양대 인근에 81실 규모의 주거공간 ‘사근 도진숙’을 건립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이날 “성수동은 수제화 1번지로 서울시의 자산이자 보물인 만큼 산업기반 강화를 위해 서울시가 아낌없이 나서겠다”며 “당장의 이익을 위해 황금알 낳는 거위 배를 가르지 않도록 임대료 상승 대책을 반드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성동구 성수동 사회적경제 특구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사진/박용준기자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