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프랑스 ‘여행 자제·유의’ 경보 발령
한국인 피해 확인된 것 없어…국내 테러 대비 조치 강화
2015-11-15 13:35:57 2015-11-15 13:35:57
정부는 테러가 발생한 프랑스에 여행경보를 발령했다. 외교부는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수도권(일드프랑스)에 '여행자제'를 뜻하는 황색경보를, 프랑스 본토의 나머지 지역에는 '여행유의'에 해당하는 남색경보를 각각 발령했다고 14일 밤 늦게 발표했다. 정부의 여행경보는 ‘여행유의'(남색)→'여행자제'(황색)→'철수권고'(적색)→'여행금지'(흑색) 등 4단계로 이뤄진다.
 
정부는 "현재 파리 또는 수도권에 체류하고 있거나 방문 중인 국민은 신변 안전에 특별히 유의하고, 이 지역 방문을 계획 중인 국민은 여행 필요성을 신중히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프랑스 정부가 테러 발생 이후 전국에 국가 비상사태를 발령한 것을 감안해 이같은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현지 한국인의 피해는 15일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정부는 프랑스 당국과 연락망을 유지하면서 한인회와 여행사, 유학생회 등의 비상연락망을 통해 피해 확인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주프랑스 한국대사관 관계자들은 사망자나 부상자가 수용된 병원을 직접 돌며 한국인 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프랑스에 체류하고 있는 국민은 1만4000여명이다. 파리 지역에는 8000~9000명의 교민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조태열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정부는 국내에서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테러에 대한 대비도 강화했다. 법무부는 전국 공·항만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입국규제자와 위조·변조 여권 행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등 보안검색과 입국심사를 대폭 강화했다. 경찰은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주한 프랑스대사관과 서초구 프랑스학교에 경찰관과 순찰차를 고정 배치했다. 군 당국은 국가 중요시설과 국외 파병부대에 대한 테러 취약요소를 점검하고 보완하기로 했다.
 
황준호 기자 jhwang7419@etomato.com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종합상황실에서 14일부터 가동 중이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