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핫!앱)모바일 시대 똑똑한 소비의 시작 '에누리 가격비교'
2015-12-10 09:43:12 2015-12-10 09:43:12
[뉴스토마토 류석기자] 해마다 모바일을 통해 쇼핑 하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모바일 쇼핑을 위한 부가 서비스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2012년 1조8200억원, 2013년 5조9100억 원, 2014년 13조1400억원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올해는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는 22조46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쇼핑의 증가 요인은 모바일 쇼핑의 편의성 증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핀테크 열풍으로 인해 출시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약 10여 종에 이르며, 각 쇼핑몰들은 PC보다 스마트폰에 더욱 익숙한 소비자들을 모바일 쇼핑 시장으로 불러들이기 위해 모바일 앱과 페이지에서의 쇼핑 과정을 간편하게 하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
 
이제는 쇼핑의 편의성과 더불어 모바일 상에서도 최저가를 검색할 수 있는 모바일 최저가 검색 서비스들 간 경쟁도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앱은 PC 가격비교 서비스 분야에서 선도 사업자로 꼽히는 '에누리닷컴'이 개발한 '에누리 가격비교'다.
 
에누리 가격비교는 기존 PC 서비스에서 보유하고 있던 거의 모든 상품들의 가격 DB를 모바일로 옮겨왔기 때문에, 타 앱과 비교해 많은 수의 상품 가격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또 지난 2014년 10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가격비교 사이트 정확도 평가에서 유일하게 상품정보 일치율 100%를 기록해, 1위를 차지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도 인정받았다.
 
에누리 가격비교는 G마켓, 옥션, 소셜커머스, 백화점 쇼핑몰 등 국내 온라인몰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들의 최저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모바일 쇼핑 시장을 겨냥해 2011년 3월 처음 출시된 에누리 가격비교는 유저의 편의성을 개선시키는 리뉴얼을 총 3회에 걸쳐 진행했다. 에누리닷컴 관계자는 "에누리 가격비교에서 각 쇼핑몰로 이동하는 쇼핑 동선을 줄이고, 자동로그인과 배송조회 기능 등 쇼핑 편의를 제공하는데 집중했다"며 "최근 모바일 쇼핑 유저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앞으로도 모바일 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누리 가격비교 앱의 가장 큰 특징은 자체 브라우저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이에 에누리 가격비교에 등록된 상품 확인을 위해 각 쇼핑몰의 웹사이트나 전용 앱을 따로 실행할 필요 없이 에누리 가격비교 앱 자체 브라우저를 통해 각 쇼핑몰에 접속이 가능하다.
 
또 최저가 알림 기능도 눈에 띈다. 최저가 알림 기능은 앱에서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에 대해 본인이 구매하고 싶은 최저가 금액을 설정해 놓으면, 해당 제품이 설정해 놓은 최저가로 등록됐을 때 휴대폰으로 알림 문자를 보내주는 기능이다.
 
아울러 자동로그인 기능을 통해 각 쇼핑몰의 아이디와 암호를 미리 설정해 놓으면, 제품 구매 시 각 쇼핑몰에서 따로 로그인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각 쇼핑몰에서 구매한 제품의 배송현황을 에누리 가격비교 앱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자체 브라우저를 통해 각 쇼핑몰에 접속하면 선택 제품에 대한 타 쇼핑몰의 최저가 정보도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에누리닷컴은 단순 가격 비교 사이트를 넘어 쇼핑 포털을 표방하고 있는 만큼, 앱에서도 쇼핑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오늘의뉴스' 기능을 통해 언론사로부터 공급 받은 ▲디지털/가전 ▲컴퓨터 ▲스포츠/자동차 등 주제별 최신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사에 소개된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앱에서는 특정 시점에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지는 제품들 엄선해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트렌드픽업' 서비스도 하고 있다. 현재는 추워진 날씨에 맞춰 히터, 가죽장갑, 내복 등의 쇼핑정보를 트렌드픽업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1998년 국내 최초로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한 에누리닷컴은 올해 경영방침을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로 정하고, 기존 에누리 모바일 웹 및 앱을 전면 리뉴얼 했다. 더불어 에누리닷컴은 TV와 온라인에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며, 모바일 시대에도 가격비교 서비스 강자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앱의 월간활성사용자(MAU)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500만명에 이른다.
 
◇에누리 가격비교. 사진/앱 화면 갈무리
 
유용성 ★★★★★
혁신성 ★★★☆☆
완성도 ★★★★☆
한줄평 최적가 검색 PC시절 영광 되찾는다
 
 
류석 기자 seokitno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