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피하고 싶은 경쟁자 1위는?···"금수저 문 낙하산"
2위 '학력·학벌', 3위 '화려한 언변'
2015-12-28 08:46:55 2015-12-28 08:47:04
다른 사람과 함께 치르게 되는 그룹 면접의 경우 어떤 경쟁자를 만나느냐에 따라 면접 분위기부터 자신의 평가까지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구직자가 가장 피하고 싶은 면접 경쟁자는 누구일까?
 
28일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구직자 770명을 대상으로 ‘면접 현장에서 가장 피하고 싶은 경쟁자’를 조사한 결과, ‘뒷배경이 화려한 낙하산 지원자’(23.3%)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학력, 학벌 등이 뛰어난 지원자’(20.3%), ‘화려한 언변을 소유하고 있는 지원자’(18.8%), ‘딱 내가 하고 싶은 말만 먼저 하는 지원자’(11.6%), ‘넘치는 끼로 좌중을 휘어잡는 지원자’(5.8%), ‘면접 분위기를 망치는 지원자’(4%),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는 지원자’(3%) 등이 있었다.
 
학력에 따라서는, 고졸 이하와 2,3년제 전문대학 출신 구직자는 ‘학력, 학벌 등이 뛰어난 지원자’, 4년제 대학은 ‘화려한 언변을 소유하고 있는 지원자’, 그리고 대학원 이상의 경우 ‘뒷배경이 화려한 낙하산 지원자’를 가장 피하고 싶다고 답해 차이를 보였다.
 
피하고 싶은 이유를 경쟁자 유형별로 살펴보면 ▲뒷배경이 화려한 낙하산 지원자 ▲학력, 학벌 등이 뛰어난 지원자 ▲넘치는 끼로 좌중을 휘어잡는 지원자를 피하고 싶은 경우 ‘나를 초라하게 만들어서’를 ▲화려한 언변을 소유하고 있는 지원자는 ‘자신감을 떨어뜨려서’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계속해서 ▲딱 내가 하고 싶은 말만 먼저 하는 지원자는 ‘할 말이 없게 만들어서’를 ▲ 면접 분위기를 망치는 지원자는 ‘면접관의 기분을 언짢게 만들어서’를 피하고 싶은 첫 번째 이유로 들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면접 중 피하고 싶은 경쟁자를 만난 경험이 있을까? 절반 이상(56.6%)이 ‘있다’라고 답했으며, 이로 인해 94.3%가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입은 피해로는 ‘관심을 받지 못함’(39.4%, 복수응답), ‘내 능력을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함’(38%), ‘준비한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함’(32.8%), ‘제대로 된 질문을 받지 못함’(31.4%) 등이 있었다.
 
반면, 면접 현장에서 가장 만나고 싶은 경쟁자를 묻자 ‘나중에 참고할 만한 답변, 태도의 지원자’(18.4%)를 첫 번째로 꼽았다. 뒤이어 ‘면접 분위기를 편하게 끌어가는 지원자’(17.8%), ‘실수를 많이 해 나를 돋보이게 하는 지원자’(12.5%), ‘연봉 정보 등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지원자’(10.1%), ‘당당한 태도로 내 불안감도 없애주는 지원자’(9%), ‘답변에 대한 힌트를 주는 지원자’(7.9%), ‘대기실에서 자료 등을 공유해주는 지원자’(7.1%) 등의 순이었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면접에서 다른 지원자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누구를 만나도 당당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며 "면접 실패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기 전에 스스로 경쟁력을 높이고,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사람인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