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핫!앱)"어디에 있든, 알아서 챙겨준다"…모바일지갑 서비스 '클립'
2015-12-31 08:25:05 2015-12-31 08:25:05
[뉴스토마토 류석기자] 지갑을 모바일로 대체하려는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 모바일지갑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속에 신용카드 정보와 각종 멤버십, 쿠폰 등의 정보를 담아 실제 지갑처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전국민 누구나 들고다니는 스마트폰을 일종의 지갑으로 대체하려는 것이다. 모바일지갑 서비스는 단순히 지갑을 들고다니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할인 쿠폰 발급, 맴버십 혜택, 지역 상점 및 맛집 검색 등을 좀더 쉽고 간편하게 해주는 것이 모바일지갑 서비스의 핵심이다. 이에 시중에 나와있는 모바일지갑 서비스들은 사람들이 좀 더 간편하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방점을 찍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나아가서는 각종 혜택 뿐 아니라 모바일지갑을 통해 결제까지 이루어지도록 해 진짜 지갑의 기능을 모두 대체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앱 클립(CLiP)은 카드 할인 정보와 멤버십, 쿠폰을 엮어 이용자가 챙길 수 있는 최대 할인 혜택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모바일 지갑 서비스다. 클립은 기존 모바일지갑 서비스가 갖는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뒀다. 기존 모바일지갑들은 할인쿠폰 제공과 각종 멤버십 포인트 관리가 주된 기능이었다. 그래서 이용자들은 할인율이 큰 신용카드 할인정보를 따로 기억해야 했다. 또 카드 할인을 받는 경우에도, 멤버십이나 쿠폰 등 그 외 보조 할인 수단을 통합해 자신이 챙길 수 있는 최대 할인율을 계산하기 바빴다. 게다가 쿠폰과 멤버십, 포인트 적립과 사용 등 화면을 개별로 매장에서 제시해야 하므로, 결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도 있었다.
 
클립은 전국 18만여 개 와이파이를 활용해, 정확한 위치에 기반한 이용자의 주변 장소에서, 자신의 신용·체크카드 중 가장 큰 할인 혜택을 챙길 수 있는 결제 카드를 추천해 준다. 이 때문에 카드 할인 정보를 일일이 기억하거나, 온라인 검색으로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또 클립에는 국내에서 발행되는 신용·체크카드 2500종의 할인 정보가 모두 담겨있다. 아울러 전국 11만여 개 가맹점에서 할인카드 혜택을 자동 알림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편리함을 더했다.
 
이와 함께 보유하고 있는 멤버십 할인과 쿠폰을 통합해 가맹점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할인율과 동시에, 이용자 별 보유 카드·멤버십·쿠폰을 사용했을 때의 개인 할인율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 합리적 소비를 돕는다. 여기에 결제할 때 멤버십 카드, 쿠폰 등을 따로 매장에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할인 적용과 적립 등 모든 결제 관련 업무를 한 화면에서 할 수 있는 간편한 구조로 설계해 손쉬은 사용을 가능토록 했다.
 
'위치 기반' 서비스의 장점도 더해졌다. 이를 통해 이용자 주변의 가맹점 중 가장 높은 할인율이 적용되는 매장을 카테고리 별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원하는 지역의 혜택 정보를 '체크'해 두면 해당 지역 방문 시 '푸시(Push) 알림'을 보내주는 '클리핑' 기능도 적용돼 있다. 때문에 이용자들은 자신이 체크해 둔 혜택 정보를 자동으로 알게되기 때문에 이를 잊지 않고 챙길 수 있다.
 
또 최근 클립에는 BC 페이(Pay)가 탑재됨으로써 모든 카드 혜택을 확인함과 동시에 결제까지 가능해졌다. BC Pay 서비스는 클립 앱을 구동한 후 신용카드 메뉴에서 등록하면 된다. 오프라인 상점에서 결제 비밀번호 입력 후 NFC(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터치하면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결제는 파리바게뜨, 공차, 던킨도너츠 등 대형 프렌차이즈 매장은 물론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현대백화점, 두타 등 대형 유통매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현재 전국 5만여 가맹점이 확보된 상태다. KT 관계자는 "멤버십, 쿠폰 카드는 물론, 실제 결제에 이용되는 신용·체크카드를 모조리 휴대폰에 넣고 다니며, 각종 혜택 정보 조회와 결제를 휴대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비스 제공사인 KT는 앞으로 클립을 통해 결제는 물론 고객이 원하는 카드를 모바일 전용카드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모바일 간편결제도 탑재시킴으로써 결제 편의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KT 관계자는 "통신사 구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클립은 할인과 적립, 결제 3박자를 모두 갖춘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바일 간편 결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바일지갑 클립. 사진/앱 화면 갈무리
유용성 ★★★★★
혁신성 ★★★☆☆
완성도 ★★★★★
한줄평 뚱뚱했던 지갑이 모바일로 '쏙'
 
 
류석 기자 seokitno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