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개발금융, 저유가 늪에 빠진 건설업계 '숨통'
관련 개정안, 3월 시행…제도적 기반 마련
업계 "새로운 가능성 열릴 것"
2016-01-14 14:55:36 2016-01-14 15:18:11
[뉴스토마토 성재용 기자] "요즘 같은 저유가 상황에서 단순도급사업만으로는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었죠. 건설사들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정부 측에 꾸준히 요청해 왔던 내용이 이제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기대가 큽니다." (대형건설사 A사 관계자)
 
정부의 원조자금(ODA)과 상업금융을 혼합 활용해 국내 기업의 수주를 돕는 개발금융이 올해부터 본격 시행된다. 건설업계에서는 파이낸싱의 저변이 확대됐다며 오랜 숙원사업의 시작을 반기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개발금융 취급시 수출입은행의 금리차이 손실에 대한 보전(이차보전) 근거를 마련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법이 작년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이 오는 3월1일 시행될 예정으로, 개발금융 운용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개발금융은 정부 재정뿐만 아니라 시장차입 재원까지 활용해 개발도상국 개발사업에 대한 금융 지원을 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전통적인 양허성 차관과 준상업차관, 보증지원, 지분투자 등 다양한 방식이 포함된다. 가장 큰 장점은 리스크가 큰 개도국 개발사업에 대한 금융 지원시 원조자금과 민간상업금융의 중간 공백을 메울 수 있다는 점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그동안 ODA 규모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다보니 미국, 일본, 중국 등 자본을 업고 들어오는 업체들에 치여서 하고 싶은 사업도 제대로 진행할 수조차 없던 상황이었다. 사실상 금융조달 여력이 곧 수주경쟁력이었던 셈"이라며 "기존에 파이낸싱 경험이 많고 해외자금 유치 지원을 활발히 진행한 수은이나 산업은행을 이용해 왔는데, 이번에 혼합형으로 운용한다면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최근 저유가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빛을 더 발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저유가가 지속되면서 중동 등 산유국의 발주 지연뿐만 아니라 개도국의 인프라 투자 계획은 물론, 민간개발사업도 미뤄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건설협회 관계자는 "서부텍사스유, 브렌트유가 연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대이란 제재까지 곧 해제될 예정으로 유가하락이 심화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 같은 개발금융 본격화가 숨통을 트여줄 것으로 보인다"며 "새로운 자금줄이 조성되는 만큼 재정이 부족한 국가에 진출할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이 열렸다"고 기대했다.
 
특히, 몇 년간 이어지고 있는 건설업계 '어닝쇼크'의 원흉으로 꼽히는 중동 플랜트에서 벗어나 디벨로퍼로 성장하려는 대형건설사들에게 적잖은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미국 금리인상과 중국 성장률 둔화, 저유가 불안 등으로 문제가 됐던 프로젝트들을 줄이는 등 해외 플랜트 사업을 축소하는 수순에 들어갔다"며 "대신 기획제안형 사업을 발굴하고 금융과 협력관계를 강화한 투자개발형 사업에 적극 진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이 사업기획·자금조달·토지조성·시공 등 신도시 조성 전 주기를 총괄하는 베트남 하노이 '스타레이크 시티' 조감도. 자료/대우건설
 
성재용 기자 jay111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