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부패범죄특별수사단 정식 출범…"신속성 극대화할 것"
공공 분야 비리 비롯해 대기업·정치권 대상 포함될 듯
2016-01-27 17:18:40 2016-01-27 17:19:04
전국 단위 대형 부정부패 사건의 수사를 전담하기 위해 신설된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27일 공식 출범했다.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지난 13일 김기동(52·사법연수원 21기) 단장, 주영환(46·27기) 1팀장, 한동훈(43·27기) 2팀장 선임을 시작으로 이날 평검사 인사에 맞춰 6명이 합류하면서 본격적인 체계를 갖췄다.
 
단장을 포함한 수사 검사 11명에 수사관과 실무관 19명을 합쳐 총 30명으로 구성되며, 이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와 같은 규모에 해당한다.
 
이날 합류한 평검사는 전국청으로부터 대부분 특수 수사, 금융 수사를 맡았던 검사로 선발됐으며, 김수남(57·16기) 검찰총장이 법무부와의 협의를 거쳐 직접 인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고검 청사 12층에 자리 잡은 특별수사단은 같은 층에 4개, 서울중앙지검 청사 별관에 4개 등 총 8개의 조사실을 갖추고, 이중 출입문 등 철저한 보안 속에서 수사에 돌입한다.
 
지난 25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법무부의 업무 계획 보고에서 올해 신설 정책 중 특별수사단 설립이 가장 먼저 거론된 만큼 첫 수사 대상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별수사단은 공공 분야의 구조적 비리뿐만 아니라 대기업, 정치권까지 대상을 한정하지 않고 충분한 검토를 거쳐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김기동 단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별수사단은 그동안 여러 가지 부정부패 수사에 대응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 때문에 만들어졌다"며 "오늘 정식 출범 이후 시간을 가지고 신중하게 진행하되 기본적으로는 구조적이고 고질적인 부정부패를 수사 대상으로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대검 중수부와 비교되는 것에 대해서는 "중수부의 수사의 장점인 신속성,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이라며 "다만 본격적인 수사를 하기 전에 많은 준비와 검토가 필요하므로 당장 조급하게 수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우려도 많이 있지만, 특별수사단 출범을 계기로 부정부패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리라는 기대도 많다고 생각한다"며 "우려도 불식시키고 기대도 충족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 느끼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실상 대검 중수부 역할을 하게 되는 특별수사단은 검찰총장 직속이었던 중수부와는 달리 중간에 대검 반부패부장의 지휘를 받아 운영된다.
 
사진/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