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의 새만금 투자 철회, 국정감사로 비화
"전북 달래기용 가짜 협약"…OCI·LG CNS도 새만금 철수
2016-09-26 16:45:27 2016-09-26 16:51:08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스1
 
[뉴스토마토 이재영기자] 기업들의 새만금 투자가 잇달아 무산되면서 책임론을 놓고 국정감사가 달궈질 태세다.
 
전북도의회 의원 4명은 26일 국정감사가 열리는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1인 릴레이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삼성의 새만금 투자협약이 무산된 것을 규탄하며, 이에 대한 철저한 국정감사를 촉구했다. 시위에 나선 양용모, 국주영은, 박재만, 최인정 의원 등은 “삼성이 7조원을 투자하려다 취소한 것은 전북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한국토지주택공사를 경남으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전북 도민 달래기용 ‘가짜 협약’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달 중순 삼성 본사 앞에서도 항의 시위를 벌인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삼성 측은 “투자하기로 했던 사업을 매각하며 철수하게 돼 투자 대상이 없어졌다”면서 “새로운 신규 투자를 진행할 때 새만금을 최우선 투자 대상 지역으로 고려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앞서 삼성은 오는 2021년부터 새만금에 7조6000억원을 투자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구축하겠다며 투자협약을 맺었다. 2011년 새만금 투자 MOU 체결 이후 진척이 없자, 매년 국감에선 논쟁이 벌어졌다. 당초 정부가 전북으로 이전하기로 했던 토지주택공사를 경남으로 이전하면서 여론이 악화된 시점에 MOU가 발표된 것을 두고 ‘정치쇼’였다는 성토가 이어졌다. 삼성은 태양광 폴리실리콘 사업을 추진했던 삼성정밀화학 등 관련 계열사를 매각하면서 아예 관련 사업을 접었다. 결국 올 들어 삼성은 전북도에 ‘내수 부진과 세계 경기침체 등으로 새만금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는 투자 철회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삼성의 새만금 투자 철회 논란에 대해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삼성의 새만금 투자 의혹이 계속되고 있는데 정부의 문제 해결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며 “전라북도 최대 현안이자 최대 국책사업인 새만금의 성공을 위해서도 감독기관인 국토해양부와 주무부서인 새만금청의 책임 있는 사태해결 노력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새만금 문제 해결을 위해 삼성 측 증인 채택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한편 삼성에 이어 OCI도 업황 부진을 이유로 3조4000억원 규모의 새만금 태양광 투자를 철회했다. 농민 반대를 이유로 LG CNS도 3800억원 규모의 스마트팜 사업에서 물러났다. 잇단 대기업 투자 철회로 새만금 사업이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