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대구공단, 첨단산단으로 탈바꿈…재생사업 본격 추진
2016-10-04 08:53:39 2016-10-04 08:53:39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국토교통부는 대구시에서 수립한 서대구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계획(안)이 지난달 30일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서대구산단은 서구 중리동, 이현동 일원에 위치한 266만2000㎡의 공업지역으로 70년대에 도심 내에 불법으로 산재한 공장들을 집단으로 유치해 도시환경 개선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성됐으며, 현재 1366개 업체가 입주해 1만30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서대구산단은 섬유·가구·도금업 등 도시환경을 해치는 등 대구시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오래전부터 리모델링 사업이 절실한 지역으로 여겨져왔으며, 2009년 노후산단 재생사업 시범지구로 선정된 이후 대구시에서 입주기업 등과의 협의를 거쳐 산단재생계획을 수립해 2013년 재생사업지구로 지정한 곳이다.
 
재생사업으로는 스마트 자동차, 신소재 섬유, 차세대 기계금속, 바이오 제약·의료기기 업종 등 부가가치가 높은 도시형 산업으로 전환하고, 도로, 주차장 등 부족한 기반시설 및 연구시설, 노유자시설 등 지원시설을 확충해 산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21년까지 국비 및 지방비 1158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서대구산단 재생사업 활성화에 따른 조감도. 이미지/국토교통부
 
 
이번에 심의를 통과한 '서대구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계획'은 서대구산단 재생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서구 이현동에 위치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 비축창고부지 1만4813㎡에 산단재생 리츠를 통한 핵심시설인 지식산업센터와 근로자 지원, 복지, 교육, 연구시설 등 산단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활성화구역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비축창고 부지를 매입해 산단부지를 조성하고, 이 중 산업시설 부지 5433㎡에는 대구시, LH, 금융기관 및 건설회사 등이 산단재생 리츠를 설립해 지식산업센터를 건설하게 되며, 나머지 부지는 민자를 유치해 연구, 교육, 복지시설 등 복합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국토부는 "서대구산단 재생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활성화구역에 대해 건폐율, 용적률을 최대한 완화하고 민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개발이익 재투자를 면제하는 등 각종 인센티브 및 기반시설 설치 등에 우선 국고를 지원하게 된다"고 밝혔다.
 
서대구산단 재생사업 활성화계획 승인은 지난해 재생산단에 대한 활성화구역 제도를 도입한 후 첫 사례다. 앞으로 대구시에서 활성화구역을 지정·고시한 후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활성화구역 사업을 시작으로 서대구산단 전체에 대한 재생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