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사업 논란…진실공방에 책임 떠넘기기까지
ETRI "서울시로부터 MHN 기술 도입 확약 받았다" vs. 서울시 "처음 듣는 말. 사실 아니다"
2016-10-17 07:00:00 2017-03-20 18:05:13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서울시가 추진 중인 '지하철 통신서비스 수준 향상사업'(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이 진실 공방으로까지 번졌다. 논란이 되는 이동무선 백홀(MHN, Mobile Hotspot Network) 기술 도입과 관련, 서울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본지는 지난 5일치 <ETRI 기술 포장에 서울시 초고속 공공 와이파이 좌초 위기>, <중소기업 기술마저 제것으로…ETRI의 황당한 '창조경제'> 기사를 통해 서울시가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을 추진하며 ETRI가 개발한 MHN 기술을 도입할 구상이지만, 해당 기술은 아직 상용화가 안 돼 사업 자체가 좌초될 수 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이 사업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공약에 기초한 것으로, 내년 중 시작이 목표다.
 
취재 당시 서울시 관계자는 "ETRI의 MHN 기술은 아직 상용화가 안 돼 기술 도입은 사실상 어렵다고 내부적으로 잠정 결론 내렸고, 이를 서울도시철도공사에도 전달했다"고 답했다. ETRI 측도 "MHN 기술이 서울시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의 후보지만, (서울시가) MHN 기술을 도입하겠다는 것은 아직 결정된 게 아니다"고 말했다.

보도 이후 ETRI는 당초 해명을 뒤집는 주장을 내놨다. 파문이 ETRI의 기술력과 신뢰로까지 이어지자, 사태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ETRI 관계자는 '공식입장'임을 전제로 "주파수 문제, 공간·시간적인 환경, 자본 등 이런 것만 해결되면 내일이라도 MHN 기술은 상용화가 가능하다"며 "(지난해 7월 서울 지하철 8호선에서 실시한) 시범사업을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 전송속도가 나오자 서울시로부터 공식적으로 '서울도시철도공사와 ETRI 주관기관으로 해서 기술개발을 하자, 도입을 하자'고 확답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2015년 7월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가 'MHN 기술을 서울시에 도입하면 승객 편의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시에 도입하는 것을 적극 고려하겠다'고 인터뷰도 했다"며 "도시철도공사가 9월에 낸 2차 사업공고에 ETRI가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주장대로라면 MHN 기술은 상용화가 안 돼 도입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서울시의 답변은 사실이 아닌 것이 된다. ETRI가 공식입장임을 내세우면서까지 서울시 주장을 정면 반박한 데는 도입을 자신할 만한 연결고리가 있었다는 주장도 있다.
 
취재 결과,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을 주관하는 곳 중 하나인 서울도시철도공사는 ETRI가 MHN 기술 개발을 위해 진행한 연구개발에 직접 참여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ETRI의 '협약용 사업계획서(2016년 4월)'를 보면, 서울도시철도공사 A씨 등 4명은 2014년 3월부터 MHN 기술 연구개발에 참여했다. 공교롭게도 A씨의 부서는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사업에 도입할 기술을 검토하는 실무 부서다.
 
서울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ETRI의 이번 주장을 일축했다. 서울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ETRI의 주장을 처음 듣는다"며 "사전에 별도로 특정 기술을 정했거나, 미리 확답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도 "ETRI의 MHN 기술은 사업자가 제안하는 기술일 뿐이며, 공사에서도 MHN 기술을 도입한다고 말한 적 없다"고 말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