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알테오젠,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전임상 착수
2017-01-24 14:00:59 2017-01-24 14:00:59
[뉴스토마토 이보라기자] 알테오젠이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Eylea)' 바이오시밀러(바이오복제의약품)의 전임상 시험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임상 시험은 알테오젠과 일본 키세이제약과의 공동개발 계약에 따른 것이다. 키세이제약은 알테오젠의 지분 약 6%을 보유한 주요주주다.
 
알테오젠에 따르면 양사는 지난 2014년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시작해 공정개발 및 오리지널 제품과의 물질 동등성 평가를 완료했다. 이번에 시작하는 전임상 시험에서는 동물에서 오리지널 제품과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생물학적 동등성 및 안전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전임상 시험은 연내에 종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일리아는 백내장, 녹내장 등과 함께 주요 노인성 실명질환 중의 하나인 습성황반변성(WAMD)의 치료제다. 제약전문 시장조사기관인 이밸류에이트 파마에 따르면, 아일리아는 지난 2015년에 약 5조원이 판매됐다. 오는  2022년에는 연간 8조원 이상 판매되며 전 세계 매출순위 5위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 블록버스터제품이다.
 
알테오젠과 키세이제약은 전임상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글로벌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키세이제약은 일본에서 판매를 하며, 알테오젠는 한국판매를 맡는다. 그 이외의 전 세계 지역에서 양사는 공동 판매 권리를 갖게 된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물질특허가 만료된 직후인 2022년부터 일본 및 중국시장에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이후 특허만료에 따라 한국, 유럽, 미국 등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