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화폐상습진, 증상보다는 면역력 높이는 근본치료 필요
2017-02-24 10:00:00 2017-02-24 13:02:45
화폐상습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서양 의학적으로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 금속 알레르기, 곤충에게 물린 상처, 유전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외에도 피부 건조, 정서적 긴장, 음주 등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화폐상습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아토피, 사마귀, 습진, 곤지름 등 난치성 피부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생기한의원 청주점 이신기 원장은 “화폐상습진은 원형 또는 화폐 모양의 습진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피부염이다. 초기에는 홍반성 구진과 소수포로 나타나는데 병변은 커지고 융합되어 동전 모양 형태로 나타난다”고 밝혔다.
 
주요증상은 급성기에는 진물과 부종이 있고 가피를 형성하며 심한 가려움증이 같이 나타난다. 대부분 만성화되며 악화와 호전이 거듭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재발도 많은 질환이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화폐상습진은 피부에 관련된 질환이지만 화폐상습진이 발생되는 원인은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 등 우리 인체의 전반적인 문제에 있는 것으로 본다.
 
생기한의원 청주점 이신기 원장은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내부 장기와 피부 내부에서 원인이 되는 독소 발생을 제거해야 한다. 인체는 스스로를 보호하는 고유한 기능인 면역력이 있는데 타고난 체질과 살아온 삶에 의해 무너진 몸의 균형을 되찾아 저하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고 말했다.
 
화폐상습진의 한의학적 치료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친환경 청정약재를 정성껏 달여 인체의 부족한 기혈을 보충하여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는 한약치료, 피부 재생력과 순환력을 높이는 한약재를 추출한 약액을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경락과 경혈에 주입하며 빠른 치료효과를 유도하는 약침치료가 있다.
 
또한 경락과 경혈을 자극하여 정체된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경락의 본래 고유한 기능을 회복하도록 해 화폐상습진이 발생한 피부에 쌓인 독소와 염증을 배출하여 피부를 재생하는 침 치료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스테로이드, 방부제, 색소 및 인공향료가 전혀 포함되지 않아 임산부와 영유아도 사용 가능한 한방외용제를 이용한 외용 치료는 피부의 가려움 및 염증을 진정, 완화시켜 주고, 세포의 재생력을 회복시켜 준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