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은 기준금리 1.25% 동결…"대내외 불확실성 매우 높다"
이주열 "'4월 위기설'은 과장,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낮아"
2017-02-23 16:03:19 2017-02-23 16:03:19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한국은행이 이번 달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가계부채 문제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등 대내외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8개월째 관망기조를 이어갔다.
 
한은은 23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을 위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2월 기준금리를 기존 연 1.25% 수준에서 만장일치로 동결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안정 목표인 2% 가까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되는 점, 대내외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 금융안정을 계속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향후 통화정책 기조에 대해 "성장세 회복 지원을 위해 완화기조를 유지하되, 금융안정에 유의해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미 신정부 정책의 전개 방향,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가 밝혔듯 한은이 8개월 연속 동결기조를 이어간 데는 대외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크게 작용했다.
 
금통위를 앞둔 이날 새벽 공개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서는 다수 위원이 고용과 물가 등 경제지표가 예상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개선될 경우 가까운 시일 내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면서 다소 매파적(긴축 선호)인 신호가 감지됐다.
 
국내에서는 소비심리 위축 등 한은의 적극적 통화완화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는가 하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국내 기준금리의 상방 압력으로 작용한다. 대내외 금리차 축소로 국내에 유입돼있던 해외자본유출에 대한 우려가 커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트럼프 행정부가 '보호무역주의' 색채를 짙게 하는 데 반해 구체적인 경제정책의 크고 작은 그림은 불분명하게 하는 점도 불안요소 중 하나다.
 
특히 오는 4월 발표될 예정인 미 재무부의 환율보고서를 통해 한국을 교역촉진법에 따른 '심층관찰대상국' 또는 종합무역법에 따른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일단 지켜보는 것 외에 뾰족한 수가 없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6월 이후 추가적인 금리 조정을 어렵게 했던 가계부채 급증 문제도 은행권을 중심으로 완화되는 모습이지만 일시적 요인에 따른 것인지, 기조적 흐름인지 관찰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지난해 가계신용(가계대출과 판매신용의 합)이 사상 최대인 1344조3000억원을 기록한 데에 "양적으로는 크게 늘어났지만 부채의 분포, 가계의 금융자산과 부채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가계의 채무상환능력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다. 우량차주 중심으로 가계부채가 늘어난 점 등 질적인 측면의 개선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올해 들어 시장금리 상승 압력이 높아지고 대외적으로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 저소득층 등 취약차주의 채무부담에 대해서는 유의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4월 위기설'이 불거지는데 대해 이 총재는 "이미 알려진 리스크로 관계기관이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있기 때문에 과장됐고, 실제 위기로 전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환율보고서 관련 이슈에 대해서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게 타당한 판단"이라고 답변했다.
 
이 총재는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물가가 상승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리플레이션'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 "(1월 경제전망대로) 2% 중반의 성장세는 어렵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2%인 물가안정목표 수준을 감안하면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