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특검 연장, 한국당 반대로 직권상정 '불발'
2017-02-23 18:10:38 2017-02-23 18:10:38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23일 박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문제를 놓고 최종 담판을 시도했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정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놓고 40여분간 회동했지만 결국 결렬됐다.
 
이에 따라 국회 본회의 직권상정은 사실상 물 건너갔고, 마지막 결정권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갖게 됐다. 특검은 황 권한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 오는 28일 활동을 종료하게 된다. 이어 모든 특검수사 내용은 검찰로 이관될 것으로 예상된다.
 
회동에서 주 원내대표는 특검법 직권상정을 요구했으나 정 원내대표가 "직권상정의 요건이 안 된다"며 반대했다. 국회선진화법에 나온 직권상정 요건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이다. 한국당은 법의 취지로 볼 때 특검연장법안은 직권상정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야3당은 현재 탄핵정국이 비상시국인 만큼 직권상정이 가능하다면서 정 의장을 압박했다.
 
한편 정 의장은 황 권한대행에게 전화를 걸어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수용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 의장실은 정 의장이 황 권한대행에게 "특검 수사기간이 연장되는 것이 바람직하니 황 대행이 잘 판단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왼쪽부터) 원내대표와 정세균 의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