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카드사 4차산업 노크)위기의 카드사, 핀테크 발판으로 정면돌파 한다
간편결제는 기본 O2O 서비스…AI 이용한 한도설정·부정사용 방지
2017-03-29 08:00:00 2017-03-29 08:00:00
[뉴스토마토 이종호 기자]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금융당국의 충당금 추가 적립까지 카드 업계는 바람 잘 날 없다. 업계에 먹구름이 꼈지만,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다. 카드사들은 기술(Technology)과 금융(Finance)이 결합된 핀테크 기술을 발판으로 위기를 돌파하려는 모습이다.
 
그동안 카드사의 핀테크가 간편결제를 위한 모바일 앱(APP)카드 서비스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한 걸음 아니 두 세 걸음 나아가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는 물론 AI를 활용해 고객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신용카드 한도를 부여하거나 카드 관련 범죄에 대응하기까지 이르렀다.
 
일부 카드사는 핀테크의 한 축인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 컨설팅 서비스는 물론 고객 중심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특히 카드사 핀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성장이 무섭다. 최근 현금 사용 비중은 눈에 띄게 줄어든 대신 신용카드 사용이 크게 늘었고 특히 20~30대 젊은 층에서 모바일 앱카드를 선호하는 모습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은 지난해 6조원에 육박해 최근 2년 사이 5배나 성장했다.
 
미래 고객 선점을 위해서 이제 모바일 결제 시장뿐 아니라 핀테크는 카드사들이 물러설 수 없는 전쟁터가 됐다. <뉴스토마토>는 각 카드사의 핀테크 대응을 점검하고 가능성을 살펴봤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