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사회책임)성평등,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토대
2017-05-22 08:00:00 2017-05-22 08:00:00
“성평등은 모든 평등의 출발이며, 인권의 핵심가치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10대 공약 중 하나인 성평등 정책의 슬로건이다. 이 공약 안에 여성 일자리 차별 해소 및 유리천장 타파, 비정규직 여성의 노동권 보호, 젠더 폭력 방지 등 다양한 성평등 정책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여성노동계의 최대 현안인 남녀 임금격차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15%대로 축소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또한 대선 과정에서 여러 차례 남녀동수내각 실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고, 초대 내각에서 30%를 여성으로 임명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이 역시 OECD 평균 수준이다. 공교롭게도, 며칠 전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내각의절반인 11명을 여성으로 임명해 남녀동수 내각 대선 공약을 이행했다.우리나라도 연일 파격적 인사를 단행 중인 문 대통령이 어떤 여성 인사들을 기용해 약속을 실천해나갈지도내각 인사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가 될 듯하다.
 
그러나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성평등 관련 이슈에서 현재 한국의 성적표는 형편없다. 특히, 기업 내 여성의 위치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며칠 전 도쿄에서 열린 2017 세계여성지도자회의(Global Summit of Women, GSW)에서 미국의 한 여성경제단체가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대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20개국 중 최하위이며, 아태 지역 기업들은 아프리카 지역의 기업들보다도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짐작은 했지만 생각보다도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4월말, 독일 베를린에서는 G20 의장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 주관으로 개최된 여성경제정상회의(W20, Women20)에서 성별격차 철폐 및 여성을 경제에 참여시킴으로써 얻게 되는 효과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있었다. 여성의 디지털 접근성 및 금융 포용성 제고, 여성 창업을 돕기 위한 펀드 조성 등의 논의를 토대로 실행권고안이 7월 G20 정상회의에 제출된다. 문 대통령의 핵심 공약으로 추진 중인 여성 정책과 관련해서도 문대통령의 다자외교의 데뷔 무대가 될 G20에서 의미 있는 논의가 있기를 기대해본다.
 
성평등과 여성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정부 정책과 더불어 기업의 역할과 노력이 못지 않게 중요하다. 기업이 시장 및 지역사회에서 여성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유엔여성기구가 협력해 2004년 출범한 ‘여성역량강화원칙(Women’s Empowerment Principles, WEPs)’ 이니셔티브에는, 현재까지 전 세계 약 1000 명 이상의 CEO가 서명하고 기업들이 양성평등 내재화를 통해 기업의 다양성과 포용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5년 G7 정상회의에서는 7개국 정상 및 정부들이 이 원칙(WEPs)의 지지를 공동 선언문에 명시하고, 전 세계 기업들이 WEPs를 기업활동에 통합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몇몇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나 아직은 관심과 인식 정도가 미미하다.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양성평등과 여성 역량 강화는, 중국과 인도의 인구 규모 및 구매력에 맞먹는 ‘신흥시장’을 창출할수 있다’고 한다.다시 대통령의 슬로건으로 돌아가 ‘성평등은 모든 평등의 출발이며, 인권의 핵심가치다.’ 그리고 더 나아가, ‘성평등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토대이자, 반드시 풀어 나가야할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 중 하나다.’
 
이은경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책임연구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