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주열 "경기회복세 4월 전망 때보다 강해"…성장률 상향 시사
기준금리 11개월째 연 1.25% 동결…완화적 통화정책기조 유지
2017-05-25 14:56:46 2017-05-25 14:56:46
[뉴스토마토 한고은 기자]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기조가 11개월째 이어졌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경기 상황을 감안해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할 뜻을 내비쳤다.
 
한은은 25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연 1.25% 수준에서 만장일치 동결하기로 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경제는 소비 증가세가 여전히 미흡했으나 수출과 투자가 개선되면서 성장세가 확대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하고,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출 호조에 따른 경기 회복세와 안정적 물가 흐름, 가계부채 등 금융안정 측면을 고려할 때 금리를 인하할 필요도 인상할 필요도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 총재는 올해 1분기 기준 가계부채(가계신용 기준) 잔액이 지난해 말보다 17조1000억원 늘어난 약 1360조원으로 집계된 데에 "1분기 가계부채 증가 규모가 다소 누그러지긴 했으나 예년의 증가 규모에 견줘보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현재로서는 꺾였다고 확언하기 이르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최근과 향후 경기 상황에 대해 "경기 회복세가 4월 예상보다 좀 강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교역 여건과 미 금리 인상 등 통화정책 정상화,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상당해 신중한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도 "현재 여건에서 볼 때 7월 경제전망에서는 당초 봤던 것보다는 상향조정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한은은 지난 4월 수정 경제전망 당시 올해 GDP(국내총생산) 성장률 전망치를 1월 전망치(2.5%)보다 0.1%포인트 높은 2.6%로 상향조정했다.
 
이 총재는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 새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에 대해 "가계부채 등 금융안정 측면을 고려할 때 현재와 같은 저금리 상황에서 재정정책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수 있다는 제 견해와 차이가 없다"며 "재정정책은 일자리 창출과 같은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한 미시적 정책으로서 유효성이 높아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인식을 같이 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