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LG 하청업체 메탄올 실명사고…UN 인권이사회 보고서 채택 파문
신인도·이미지 타격 불가피…삼성, 내우에 외환 겹쳐
2017-06-11 17:26:16 2017-06-11 17:51:38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UN 인권이사회가 삼성전자와 LG전자 협력업체 노동자가 메탄올에 중독돼 실명한 사건이 담긴 보고서를 채택했다. 삼성과 LG로서는 대외적 신인도에 있어 일정 부분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으로 내우가 커진 상황에서 UN이 삼성의 책임 인정을 촉구하며 외환마저 더해졌다. 
 
11일 민주노총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오전(현지시간) UN 인권이사회는 '다국적 기업과 기업의 인권에 대해 실무그룹이 작성한 방한 보고서'를 공식 채택했다. 보고서에는 실무그룹이 지난해 5월 열흘간 한국을 찾아 산업재해 등 노동 현안을 조사한 내용이 담겨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협력업체에서 발생한 메탄올 중독으로 인한 실명 사고와 삼성전자 반도체·LCD 직업병 사례 등이 언급됐다.
 
지난해 3월 민주노총과 시민단체가 메탄올 중독 사고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뉴시스
 
지난해 1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에 휴대폰 부품을 납품하는 3차 협력업체 소속 하청업체 노동자 5명이 메탄올에 중독돼 시신경 손상과 뇌병증 진단을 받았다. 이들은 휴대폰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부품을 절삭하는 업무를 맡았다. 보안경·산업용 마스크 등을 착용하지 않고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다 메탄올에 노출됐다. 실무그룹은 보고서에서 해당 산재가 "건강과 안전관리에 대한 부족, 위험물질 노출로 발생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삼성전자 반도체와 LCD 공정에서 220건이 넘는 직업병의 사례가 있다고 적시했다.
 
메탄올 중독 피해자인 김모씨는 지난 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UN 인권이사회 회의에 참석해 "삼성과 LG 그리고 한국정부에 책임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직업병 피해자가 직접 인권이사회에 참석해 증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해 9월 인권이사회는 바스쿠트 툰작 특별보고관이 작성한 유해물질 관련 보고서를 채택했다. 바스쿠트 특별보좌관은 보고서를 통해 삼성전자와 옥시 등의 유해물질 관리 실태를 지적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주문했다. UN 인권이사회에 채택된 보고서는 구속력은 없다. 하지만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삼성이 국내외 여론에 민감한 상황에서 연이은 보고서는 부담으로 다가온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협력사 일이라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면서도 "사고 이후 메탄올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고 말했다. LG전자 측은 "관련 내용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입장을 꺼렸다.
 
한편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인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9일 쟁의권을 확보하고 파업 준비를 마쳤다. 87%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13일부터 상경집회 등 관련 활동을 진행한다. 지회는 임단협 교섭에 원청의 참여를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지회는 지난달 27일 이 부회장이 수감된 서울구치소 앞에서 집회를 여는 등 압박 수위를 높였다.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