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5월의 키워드는 “국민” “일자리”
언론재단 빅데이터 분석… 발언에서 정책 의지 확인
2017-06-22 15:08:34 2017-06-22 15:08:34
[뉴스토마토 김의중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취임 이후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는 ‘국민’과 ‘일자리’다. 대통령 직무상 가장 많이 나올 수밖에 없는 ‘국민’을 제외하면 ‘일자리’를 가장 자주 말한 셈이다. 역대 대통령들과 달리 ‘재벌’이란 단어도 수십 차례 발언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뉴스빅데이터팀이 최근 집계한 ‘뉴스빅데이터로 보는 새 대통령의 국정운영방향’ 보고서에는 문 대통령이 당선 인사를 한 지난 5월 9일부터 같은 달 28일까지 20일간 발언 통계가 담겼다. 문 대통령의 발언 내역을 재단 뉴스 빅데이터 시스템인 ‘빅카인즈’에서 추출해 어떤 단어가 가장 많이 등장했는지 빈도를 집계한 것이다.
 
그 결과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국민’으로 988회에 달했다. 다음으로 ‘일자리’(386회), ‘경제’(374회) 순이었다. ‘국민’을 제외하면 ‘일자리’와 ‘경제’를 최우선으로 강조한 셈이다.
 
실제 문 대통령은 12일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에서도 ‘일자리’를 44차례나 말했다.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 국민의 가처분 소득을 키우고 이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한다는 문 대통령의 정책적 의지가 고스란히 연설에 담긴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민의 삶이 고단한 근본원인은 바로 일자리다. 누구나 아시는 바와 같이 지금 우리의 고용상황이 너무나 심각하다”며 “지난 대선 때 우리 모두는 방법론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좋은 일자리 많이 만들기가 우리 경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또 “성장의 결과 일자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늘려 성장을 이루는 경제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근본적인 일자리 정책은 민간과 정부가 함께 추진해야할 국가적 과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대선 과정에서도 문 대통령은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며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일자리 창출에 둘 것이라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혔다. 지난 21일에는 자신이 위원장으로 있는 일자리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키고 첫 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장 많이 언급할 단어가 일자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분야별로 경제분야에서는 정규직을 169번으로 가장 많이 언급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대선공약을 대통령 취임 후에도 계속해서 피력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성장’과 ‘재벌’도 각각 90회, 51회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재벌과 대기업 중심 성장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경제민주화와 소득 주도 성장, 국민 성장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재벌’을 51회나 언급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등 보수정권에서는 ‘재벌’이라는 표현 자체가 대통령 입을 통해서 나온 사례가 극히 드물다. ‘재벌개혁’은 문 대통령이 적폐청산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현재 진행형 정책이기도 하다.
 
외교·안보분야에선 ‘북한’이 171회, ‘도발’이 164회 언급됐다. 대북 평화정책을 지향해 온 문 대통령이지만, 최근 잇따른 미사일 도발 등 북한의 적대행위가 지속되면서 ‘대화’보다 ‘도발’을 더 자주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 정부 인사를 놓고는 ‘국민’과 ‘통합’을 각각 103회, 88회 말했다. ‘통합’이라는 단어는 인사 원칙을 설명할 때 자주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대탕평, 대통합의 자세로 정부를 구성하겠다” “인사 차별이야말로 균형 발전과 국민 통합을 막는 적폐다”라고 천명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수석 보좌관회의가 열린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의중 기자 zer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