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MONEY MEN 자산관리편)스튜어드십 코드?지배구조 이슈, 투자 활용법
2017-06-28 19:57:22 2017-06-28 19:57:22
MONEY MEN (자산관리 편)
진행: 어희재 앵커
출연: 최유진 종합자산관리사

▶스튜어드십 코드·지배구조 이슈, 포트폴리오 반영 팁
만년 저평가됐던 우리 주식시장. 그러나 박스피의 오명을 벗어내고 올해 코스피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새정부 출범, 기업 실적 증대 등의 다양한 이슈가 있는 이면에 증시의 레벨업 구간에서 주목해야 할 이슈가 있다. 바로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과 지배구조 개편'이다. 
 
28일 <MONEY MEN>에서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과 지배구조 이슈를 투자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다뤘다. 최유진 종합자산관리사는 투자자산의 집사로 불리는 스튜어드십 코드가 시장 선진화와 증시 레벨업에 상당 부분 기여할 것으로 봤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 투자자들의 장기투자를 도모하고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장하는 제도다. 실제로 해당 제도를 먼저 도입한 영국과 일본의 경우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기관 투자자들의 활발한 주주활동으로 자사주 매입이 증가하고 지배구조가 개편되면서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 역시 주요 기관 주체인 국민연금이 지난해부터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주장하고 있어 기관 투자자들의 활발한 참여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유진 종합자산관리사는 국민연금이 10% 이상의 지분을 갖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향후 주주환원정책을 활발하게 펼칠 가능성이 높다며 이들 기업의 행보에 주목할 것을 조언했다. 아울러 지배구조 개편 이슈를 통해 기업 가치 재평가가 기대되는 지주사들 역시 관심권 안에 둘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당신이 부자가 되는 시간 <MONEY MEN>은 매일 오후 6시30분에 방송된다. 방송이 종료된 후에는 토마토TV(tv.etomato.com)에서 다시보기로 볼 수 있다.
 
※머니맨을 더 알고 싶다면? https://www.facebook.com/tomatomoneymen/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