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장충기 문자메시지 일파만파…시민단체 대국민사과 요구
삼성노동인권지킴이 "문자메시지 삼성 보호·은폐·여론호도 위한 것"
2017-08-16 16:34:34 2017-08-16 16:34:34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삼성그룹 임원이 언론인 등과 주고 받은 문자 내역이 공개돼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삼성에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문자메시지는 언론·법조·학계 인사가 삼성그룹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에게 청탁을 한 의혹으로, 시민단체는 삼성과 각계 인사와의 유착관계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삼성노동인권지킴이는 16일 오전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은 자신들이 가진 권력과 돈으로 한국 사회를 관리했다"며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노동인권지킴이는 삼성 직업병 피해자 모임인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반올림)' 등이 참여하고 있다. 
 
최근 특검 등을 통해 장충기 전 미전실 차장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가 공개됐다. 문자메시지는 장 전 차장이 언론계 등 각계의 전·현직인사와 주고 받은 것으로 취업 청탁, 광고비 증액, 청와대 동향 등이 담겨있다. 주로 삼성에 민원을 요구하거나 정보보고를 하는 내용이다. 직업병 피해자 모임의 가족대책위원회 법률 대리인에게 수차례 공연티켓을 선물한 사실도 드러났다. 반올림은 삼성이 직업병 협상을 삼성에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법률 대리인을 관리했다고 주장한다. 
 
삼성노동인권지킴이는 "삼성이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는 이상 (전·현직인사가) 거리낌 없이 청탁 문자를 보내지 않았을 것"이라며 "총수를 보호하고, 은폐하고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 관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수일가의 이윤과 노동자 생명을 외면하기 위한 관리를 중단해야 한다"며 삼성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씨와 함께 국정농단을 한 사실을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이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에게 433억원의 뇌물을 제공했거나 주기로 약속한 혐의로 특검으로부터 징역 12년을 구형받았다. 25일 1심 선고공판이 예정돼 있다. 
 
조대환 삼성노동인권지킴이 사무국장은 "삼성이 부당한 관리를 계속한 것은 지금까지 처벌받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 부회장은 이번 재판에서 엄중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노동인권지킴이가 16일 오전 삼성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노동인권지킴이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