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당협위원장 '현역의원 우선' 방침
이용구 조강특위원장 "최고위 권고안 그대로 수용"
2017-12-26 19:41:05 2017-12-26 19:41:0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는 26일 한 지역구에 현역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함께 있는 경우 현역 의원을 당협위원장에 우선 선임하기로 했다.
 
이용구 조강특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조강특위 1차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협위원장에 현역을 우선으로 선임한다는 당 최고위원회의 권고안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현역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공존 지역은 현역우선 당협위원장을 선임한다”고 밝혔다.
 
앞서 최고위는 지난 22일 조강특위 운영에 대한 지침 5가지를 의결하고 조강특위에 요청했다. 운영기준은 총 5가지로 ▲현역·원외 충돌지역은 현역우선 ▲지역당선 의원 당협위원장으로 선임 ▲지방선거 출마자도 당협위원장 가능 ▲당원권 정지 현역 의원 경우 직무대행 체제로 당협 운영 ▲컷오프된 당협위원장은 해당지역 응모 불가(타지역 출마시 조강특위 심사) 등이다.
 
조강특위는 현재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73개 지역에 한해 당협위원장 공모를 하고, 세부지역은 오는 27일 당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공고 기간은 27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총 11일이며, 서류접수는 다음달 3∼6일 4일간 받는다.
 
특히 73개 지역 중 현역 의원이 있는 18개 지역은 기존 위원장이 없는 경우 현역 의원이 자동적으로 위원장 역할을 하도록 했다. 게다가 11개 지역은 현역의원과 당협위원장이 함께 있는 곳으로 당무감사 결과 컷오프를 통과했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위해 현역 의원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원외위원장이 열심히 해서 당무 감사도 통과했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현역 의원 중심으로 치러야 하지 않겠느냐는 당의 결정에 수긍할 수밖에 없었다”며 “최고위에서 (원외당협위원장들에 대해) 정책적 배려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이용구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조강특위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