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교총 “교사 80%, 교장공모제 확대는 불공정”
반대 이유, 코드·보은인사·공정성 상실 우려
2018-01-17 17:10:18 2018-01-17 17:10:18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교원 10명 중 8명이 무자격 교장공모제를 불공정한 제도라고 느낀다며 정부에 교장공모제 확대 방침을 철회해 줄 것을 촉구했다. 
 
교총은 1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해 12월29일부터 지난 8일까지 전국 초·중등 재직 교원 16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조사를 발표했다.
 
조사 따르면 응답자의 81.8%는 교장공모제 확대에 ‘반대한다’고 답했고, ‘찬성’은 12.5%에 그쳤다.
 
또 응답 교사의 80.8%는 교장공모제가 ‘불공정하다’고 답했다. 이 중 '매우 불공정하다'는 의견은 63.4%, '대체로 불공정하다'는 의견은 17.4%로 각각 나타났다. 
 
교장공모제 반대 이유로는 ▲공모 과정에 코드·보은인사 악용과 단시간의 인기영합적 서류 제출과 면접으로 공정성 상실(31.1%)을 1위로 꼽았다. 이어 ▲오랜 기간 성실히 교육하며 준비해 온 대다수 교원과 승진제도 무력화(26.0%) ▲무자격 공모교장의 학교 관리 경험 및 전문성 부족(14.8%) ▲구성원 간의 갈등 확산 등 교단의 선거장화·정치장화 심화(9.1%) 등 순으로 나타났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내부형 교장공모제’ 비율 제한(15%)을 폐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교육공무원임용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날 하윤수 교총 회장은 “무자격 교장공모제에 대한 거부감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며 “교총과 교육현장의 거듭된 문제제기와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철회하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장은 다양하고 축적된 경험과 학교 경영 리더십도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직책”이라며 “교장이 되기 위해 오랜 기간 근무와 지속적인 연수·연구, 그리고 힘들고 다양한 보직경험 등을 거치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교총은 기자회견 직후 청와대에 ‘교원의 절대다수가 반대하는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철회해달라’는 내용의 '대통령께 드리는 글'을 전달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운동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교장공모제 확대 폐지 청원’에는 이날 기준 3만여명의 시민들이 서명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20만명 이상이 서명하면 청와대 또는 정부 고위 관계자가 답변을 내놓게 된다.  
 

1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이 주최한 '교장공모제 확대 반대 및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하윤수(가운데) 한국교총 회장을 비롯한 각 지역 교총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