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3만3천여 시설 점검
화재취약시설·다중이용시설 집중점검
2018-02-08 17:37:29 2018-02-08 17:37:29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서울시가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관내 안전관리 취약시설 3만3000여곳을 집중 점검한다고 8일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와 지자체, 민간전문가, 시민들이 참여해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으로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안전문화 캠페인 및 교육·홍보 등이 병행된다. 
 
시는 우선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쪽방촌 등 화재 취약시설과 병원급 의료기관, 노인·장애인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점검 과정에서는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 외 안전점검 체계에 대해 심층 진단을 실시하고, 진단결과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즉시 조치한다. 추가 진단이 필요한 곳엔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안전점검 실명제를 도입해 위험시설에 대해선 점검자와 점검분야를 명시하고, 공공 및 민간시설은 자체점검과 확인점검에도 실명제를 적용한다.
 
위험시설로 지정된 시설물 점검 시에는 담당공무원과 외부전문가 등 점검자 이름을 명시하고 당시 점검내용도 등록한다. 점검이 부실하거나 허위로 기재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을 취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 다중이용시설 등 안전점검 결과는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법령상으로 점검결과 합격 필증을 부착하거나 위험성을 공개하도록 돼 있는 분야는 국가안전대진단을 계기로 적극 공개할 방침이다.
 
시민들이 직접 안전점검 현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민관합동점검단을 구성해 시설물뿐만 아니라 안전규정 준수여부 등을 점검하고, 시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생활주변 안전위해요인을 안전신문고에 신고하면 심의를 통해 포상금을 지급한다. 
 
고인석 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시민들도 주변에 안전위해 요인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나 가까운 행정기관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 공무원이 안전관리 취약시설인 쪽방촌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