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채용청탁 의원 소환, 'MB 조사일정' 고려 안해"
'강원랜드 의혹' 수사단, 권성동·염동열 의원실 압수수색
2018-03-08 18:15:52 2018-03-08 18:15:52
[뉴스토마토 최기철·정해훈 기자]‘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8일 자유한국당 권성동·염동열 의원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이날 오전 7시25분에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2층 현관에 도착한 뒤 오전 8시쯤부터 권 의원 사무실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압수수색에는 주무검사인 최혁 검사와 수사관 등 총 10명이 투입됐으며 오후 늦게까지 계속됐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권 의원과 염 의원의 휴대전화, PC하드디스크 등을 대검찰청 디지털포렌식센터에 넘겨 분석을 의뢰했으며, 분석 결과가 나오는 대로 권 의원과 염 의원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수사단 관계자는 “확보한 압수물이 적지 않다. 분석 시일이 상당시간 걸릴 것으로 본다”면서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은 다음 주 예정된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 일정과 관계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두 의원과 지난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당시 춘천지검과의 가교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 고검장 출신 변호사는 아직 소환하지 않았다. 수사단 관계자는 “검토할 자료, 확보된 자료가 상당히 많다”고 거듭 말했다.
 
검찰은 지난달 20일 염 의원의 보좌관 등 전·현직 보좌관이 포함된 교육생 채용 청탁자 10여명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같은 달 27일 권 의원의 비서관 김모씨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한국광해관리공단 원주 본사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광해관리공단은 강원랜드 지분 36.2%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권 의원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광해관리공단을 담당하는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이었다.
 
광해관리공단은 2013년 김씨를 기획조정실장 면접만으로 특별 채용하고, 이후 2016년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정치외교학 또는 신문방송학 박사 학위 취득자', '국회 관련 업무경력 1년 이상' 등 김씨에게 유리한 조건을 내걸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러한 의혹에 대해 1월 경찰청과 강원지방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으며, 이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증거물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강원랜드 수사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를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7일까지 5차례에 걸쳐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앞서 안 검사는 지난달 4일 "전임 춘천지검장이 총장 면담보고 직후 급히 불구속 처리하고 수사를 종결하라고 했다", "지속해서 여러 경로를 통해 항의가 있었고, 권성동 의원과 관련된 증거목록 삭제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그달 6일 양부남 광주지검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사단을 구성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검찰 수사단이 8일 오전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실을 압수수색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의원실 관계자가 촬영을 막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