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찰 "'MB정권 경찰 정보라인' 전수 조사'
영포빌딩서 경찰 작성 불법사찰 문건 수십건 발견
"검찰과 별도 진행…협조 요청하면 적극 응할 것"
2018-03-23 14:00:00 2018-03-23 14:02:21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이 소유하고 있는 서울 서초동 영포빌딩에서 경찰 비밀 문건이 다수 발견된 것과 관련해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청은 23일 "자체 진상조사팀을 구성해 이번 사건을 엄정하고 폭넓게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팀장은 김정훈 총경이 맡았으며 전문인력 10명에 조사팀에 합류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이명박 정부) 당시 정보국장·정보심의관·정보국 각 과장 이하 직원 뿐만 아니라, 청와대 파견자들에 대해서도 사실관계 확인 등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추진하는 것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확인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등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조사 과정 중에 검찰에서 수사에 착수해 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찰청은 이와 함께 현재 경찰개혁위원회에서 정보경찰 개혁을 논의 중인 만큼, 향후 불법 행위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등 비리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영포빌딩을 압수수색했다가 이 전 대통령 집권 당시 경찰이 법조계와 종교계, 언론계 등 사회 각 분야를 전방위 사찰한 뒤 청와대에 보고한 문건 60여건을 찾아냈다.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동부구치소로 향하며 측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