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T '지배구조'·KT 'CEO 리스크' 고민
박정호 "ICT 사업 방안 고심"…황창규 사퇴 압박 지속
2018-03-25 11:37:14 2018-03-25 11:37:14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지배구조 개편과 최고경영자(CEO) 리스크를 놓고 각각 SK텔레콤과 KT 모두 고민이 깊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가장 효율적인 지배구조를 고심 중이다. 현재 SK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계열사들의 지배구조는 지주사인 SK㈜ 아래로 SK텔레콤이 위치하고 그 아래에 SK하이닉스가 있다. 맨 아래 위치한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기존 구조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는다. 현 구조에서 SK하이닉스는 공정거래법상 SK㈜의 손자회사이기 때문에 인수합병(M&A)을 추진하려면 피인수 기업의 지분 100%(증손회사 지분 규제)를 인수해야 한다. 이는 M&A를 추진하는 데 부담이다. 시장에서는 SK텔레콤을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해 ICT를 총괄하는 중간지주사(투자)를 설립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됐다. 중간지주사 아래로 SK텔레콤 사업부문과 SK하이닉스 등을 거느리는 방식이다.
 
하지만 박 사장은 인적분할 방식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지난 21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인적분할보다 안정적이고 잘할 수 있는 모델을 생각 중"이라며 "재정적인 측면보다 어떻게 하면 ICT 사업을 더 잘할 수 있을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SK텔레콤의 물적분할 가능성도 제기했다. 물적분할은 기업을 분리할 때 신설 법인의 주식을 모두 모회사가 보유하는 방식이다. 
 
박정호 SKT 사장(왼쪽)과 황창규 KT 회장. 사진/각사
 
KT는 CEO 리스크를 안고 있다. KT는 23일 열린 주총에서 지배구조 개편 방안이 담긴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또 참여정부 인사인 이강철 전 사회문화수석과 경제수석을 지냈던 김대유 원익투자파트너스 부회장을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참여정부 인사인 이 씨와 김 부회장을 사외이사로 내세워 현 정부와의 소통 채널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의 사퇴 압박에 방패막을 설치한 셈이다.
 
하지만 황 회장은 경찰과 검찰의 조사 관문도 남겨두고 있다. 그는 현재 경찰로부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 피의자 신분이다. 경찰 지능범죄수사대는 주요 KT 임원진이 상품권을 소위 카드깡 방식으로 현금화해 이를 국회의원들에게 건넨 것에 황 회장이 관여했다고 판단한다. 검찰도 KT가 한국e스포츠협회에 낸 후원금의 뇌물성 여부를 조사 중이다.
 
공기업이었던 KT는 지난 2002년 민영화됐지만 CEO가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체되는 수난을 겪었다. 김대중정부 시절 이용경 전 사장, 이명박 정부 시절 이석채 전 회장이 줄줄이 회사를 떠났다. 황 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됐다.
 
이같은 수장 교체와 더불어 국민연금이 최대주주로서 최다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점은 관치논란도 낳고 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12월 기준 10.94%의 KT 지분을 보유했다. 이어 일본 이동통신사인 NTT도코모가 5.46%, 영국 투자사 실체스터가 5.13%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