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6월 지방선거 전략 총력전 돌입
후보 몰린 민주당 '경선 흥행' 고민…한국당은 '장외투쟁' 등 개헌 여론전 주력
2018-03-25 16:25:26 2018-03-25 16:30:47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6·13 지방선거를 80일 앞둔 25일 각 정당이 후보군을 정비하고, 대결 구도를 점검하는 등 선거전략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날 광역단체장 후보 접수를 마감한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국면으로 선거 체제를 전환했다.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로 인해 후보 쏠림현상을 경선 흥행으로 승화시킨다는 전략이다. 당은 오는 28일부터 공천 신청자에 대한 서류심사를 진행한다. 지역별 후보자 면접 일정은 다음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를 앞둔 야당의 공세에는 논평으로 적극 대응하며 개헌 여론 확산에 주력했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개헌을 동시 투표하는 것은 모든 국민과 약속이고 모든 분들과 합의”라면서 “동시 투표를 못 하면 말 그대로 정쟁 대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아서 이번 기회를 놓치면 개헌하기 쉽지 않다”고 대통령 개헌안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에 맞선 자유한국당은 밖으로는 문 대통령 개헌안에 대한 장외투쟁 등 전선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내부적으로는 분위기 쇄신을 통해 지지세 결집의 기회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개헌논의를 청와대가 발 벗고 나서 대국민 쇼를 벌이는 대목에서는 한숨만 나온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 개헌안 심사를 거부하고 향후 ‘표결 불참’을 당론으로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는 26일 열리는 확대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 개헌안을 저지하기 위해 당 역량을 결집하고, 소속 의원들에게 선거 승리를 위한 대승적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또 선거와 관련한 당 운영 방향과 전략도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은 선거를 앞두고 지지율 제고를 위해 전국 시·도당 개편대회에 착수했다. 이번 개편대회는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와 함께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까지 힘을 보태며 외연 확장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바른당은 합당 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서 각각 임명했던 전국 시·도당위원장을 포함한 당직자 등을 공식 임명하기로 했다. 일정은 25일 울산을 시작으로 26일 대전에 이어 내달 5일(경기)까지 진행한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매진하며 분위기 전환을 꾀하고 있다. 민평당 장병완·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번 주 중 회동을 하고 관련 논의를 진전시킬 계획이다. 양당은 공동교섭단체 첫 대표의원과 임기, 교섭단체 명칭 등을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이다. 향후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성사되면 이후 선거 연대 등의 방안을 논의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경북 포항시 호미곶 해맞이 광장에서 지난 23일 열린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참여 캠페인 행사에서 일반 유권자들이 2500여장의 픽셀 종이를 이용해 선거일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