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 노조, 'S문건' 총공세…"이재용 부회장이 용단해야"
2018-04-10 15:56:34 2018-04-10 15:56:34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노조 활동을 방해하고 사찰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삼성을 궁지로 몰고 있다. 그룹의 핵심인 삼성전자와 계열사 3곳을 압수수색하고 특별근로감독을 해야 한다는 요구까지 나왔다. 급기야 올해 10월 국정감사 때 삼성을 겨냥한 기획 국정감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기회에 삼성의 무노조 경영 방침을 바꾸겠다는 의도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삼성그룹사노조대표단은 10일 국회에서 만나 삼성 노조 사찰 문건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심 의원은 2013년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폭로한 당사자다. 최근 검찰의 다스 소송비 대납 수사 과정에서 노조 사찰 정황이 담긴 문건이 나오면서 세상에 다시 회자됐다. 
 
심 의원과 삼성전자서비스지회(하청업체 노조), 삼성지회, 삼성웰스토리지회, 삼성에스원노조 간부들은 이날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공동대응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삼성의 노사문화를 글로벌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노조 활동 보장을 요구하기로 했다. 노조 사찰과 관련해서는 삼성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할 방침이다. 심 의원은 "삼성은 헌법에 대한 중대한 도전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올해 국감은 삼성 국감으로 하고, 환경노동위원회에서도 공론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삼성이 자사 뉴스룸을 통해 밝힌 주장을 반박했다. 삼성은 공식 입장을 통해 노조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노조 활동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미래전략실이 해체되면서 그룹 차원의 지시도 없다. 이날 노조 위원장들의 주장을 종합하면 삼성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계열사의 인사팀(신문화팀)이 노조 활동을 지속적으로 삼성전자에 보고했다. 계열사는 달랐지만, 회사의 노조 대응 방식이 유사한 점도 눈에 띄었다. 
 
삼성에스원노조(노조)는 사측에 교섭을 요구하자, 휴면노조(활동이 없는 노조)인 에스원노조가 활동을 재개했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지난 1월 회사에 임단협을 요청했다. 그런데 같은 시기 에스원노조도 회사에 교섭을 요청했다. 노조는 교섭대표노조의 지위를 얻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좌절됐다. 회사가 양대 노조와 개별적으로 교섭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삼성웰스토리에서도 유사한 일이 빚어졌다. 지난해 4월 삼성웰스토리지회(지회)가 설립되자, 두 달 후 신규 노조가 설립됐다. 회사 창립 이래 무노조였는데, 같은 해 두 개의 노조가 생긴 것. 지회는 가까스로 조합원수 경쟁에서 이겨 교섭대표노조가 됐다. S그룹 노사전략 문건에는 '노조가 있는 회사에서 노조 설립시 기존 노조를 통해 신규 노조 해산 추진'이라고 명기돼 있다. "신설 노조 설립, 판단 후 교섭을 진행하며 고사화"라고도 적혀 있다. 
 
계열사의 신문화팀이 최근까지 노조 활동을 삼성전자에 보고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신문화팀은 인사팀의 노무 담당 부서다. 노사협의회 또는 노조 관련 업무를 한다. 노조는 "노사 교섭 당시 신문화팀 직원이 노조 관련 소식을 삼성전자에 보고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회도 "신문화팀 직원이 최근 무슨 일이 있는지 알려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노조 간부들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부회장이 선대 회장인 이병철 회장의 '무노조 경영' 방침을 뒤엎는 용단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7일 해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삼성그룹사노조대표단과 심상정 의원이 10일 국회에서 삼성 무노조 경영을 비판했다. 사진/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