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국, 핀테크 활성화 외치지만…지역 제한에 저축은행 모바일 영업 제동
저축은행, 지역 의무비율 축소 건의…금융위 "지역금융 활성화 어긋나" 반대
저축은행 업계 "금융취약계층 핀테크 혜택 소외"
2018-04-11 16:54:16 2018-04-11 16:54:16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소비자의 편의 개선을 위해 핀테크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저축은행의 경우 지역 영업의무비율을 고수하며 정책방향에 역행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축은행들은 비대면 채널 확대를 위해서는 높은 지역 의무비율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역 의무비율 규제로 비대면채널을 확대하지 못하면,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상대적으로 핀테크 혜택에서 소외될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저축은행 업계가 요구한 지역 의무비율을 축소를 사실상 거부했다.
 
현재 상호저축은행법상 저축은행은 권역에서 일정비율 이상의 대출을 취급해야 한다. 서울·인천· 경기는 50%, 이외 4개 영업권의 경우 40%로 제한돼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해당 영업구역 내에서 서민이나 중소기업에 대한 원활한 금융서비스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라며 "의무비율 축소는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지역금융을 활성화하는데 주안점을 둔 당국의 정책방향과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같은 금융당국의 기조에 저축은행들은 강하게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이 출범한데 이어 시중은행과 카드사 등이 비대면 채널을 강화하고 있는 반면, 저축은행 업계는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인터넷저축은행 출범 등으로 전 금융권이 비대면채널을 활용한 고객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지만 저축은행의 경우 지역의무비율로 비대면채널을 확대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금융 활성화와 핀테크 확대 등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무비율 축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축은행들도 저축은행들도 최근 비대면 채널을 확대하기 위해 모바일앱을 출시하거나 전산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역시 지난 2월 차세대 전산시스템(IFIS)을 교체했다. 이번 전산시스템 교체는 저축은행 공통 모바일 앱인 SB톡톡 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웰컴저축은행은 오는 16일 모바일 플랫폼 '웰컴디지털뱅크'를 출시한다. 웰컴저축은행이 운영하는 모바일 앱을 모두 통합한 이 앱은 생체인증과 간편인증 등 인증수단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고, 소비자 패턴을 파악하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분석도 가능하다.
 
OK저축은행은 모바일 앱과 웹 등 온라인 채널을 개편하고, 예·적금 상품을 검색하거나 비대면 가입, 대출상품 검색 한도조회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SBI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등도 연내 모바일앱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 업계는 지역의무비율을 기존대로 유지할 경우 저축은행들의 핀테크 서비스가 타 금융권보다 뒤쳐저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축은행 다른 관계자는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은 시중은행들보다 금융취약계층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다"며 "지역의무비율을 지금처럼 유지한다면 이들 금융취약계층은 모바일 앱 등 핀테크 확대에 따른 서비스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저축은행들이 수익성 강화를 위해 비대면채널을 확대하면서 지역 의무비율 축소를 금융당국에 건의했지만, 금융당국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 저축은행 영업점에서 고객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